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비교하기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비교하기

 

    한국형 소셜네트워크 카카오스토리의 성공원인은 오프라인인맥과 단순성이다.
    스마트폰 전화번호부에 저장된 나만의 인맥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로 초대하는 카카오스토리(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 연계 서비스)가 출시 열흘 만에 가입자 1,000만 명을 돌파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이 가상 인맥으로 형성된 반면 카카오스토리는 실제 친구들 간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이다.

    카카오스토리의 성공원인이 바로 여기에 있다. 특히 카카오스토리서비스는 기존의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비해 누구나 쉽게 익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것은 바로 앱의 단순성이 한몫 차지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카카오스토리는 페이스북의 감정표현인 좋아요와 같은 기능을 추가 보안하므로서 한국인들이 가지는 특성을 100%로 반응했다고 보여진다.

    카카오스토리는 페이스북의 구조와 흡사하지만 서비스 이용자들 간 직접 교류가 있는 오프라인 친구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축소 지향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로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단순함이 카카오스토리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카카오스토리는 기획 단계부터 기능을 추가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기능을 빼는 데 주력했을 정도로 가입과 사용을 단순화했기에 성공하게 되었다고 본다.

    카카오스토리는 페이스북 트위터처럼 복잡하지 않다. 페이스북의 뉴스피드, 담벼락 등 생소한 개념을 이해하느라 진을 빼지 않아도 되며 간단한 사용법으로 소셜네트워크에 진입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카카오스토리가 단기간의 수익모델에 얽매이기 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서비스 가치를 극대화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나가는 것이 안정적인 투자를 받을 수 있고 성공 확률도 높아진다.

 

 

1. 국내 이용자(단위 만명)

  (1) 카카오스토리 :  1000만명으로 대부분 실제 아는 지인을 배경으로 인맥이 형성되어 있다.

  (2) 페이스북 : 600만명으로 온라인에서만 교류하는 인맥과 실제 지인과 섞여져 있다. 대부분이 온라인 인맥들이다.
 
  (3) 트위터 : 1100만명으로 온라인인맥과 오프라인인맥이 혼합된 형태이며 주로 온라인 인맥으로 보아야 한다.

 
2. 장단점

  (1) 카카오스토리 : 단순성이라는 장점과 인맥확장에 한계성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2) 페이스북 : 수많은 애플리케이션과 페이지제공(기업마케팅 역활담당), 복잡한 기능가 사생활 노출의 위험을 가지고 있다.

  (3) 트위터 : 제한없는 팔로잉기능으로 정보습득이 쉽지만 정보과잉과 함께 개인정보유출의 가능성이 높다.

 

3. 접근방식

  (1) 카카오스토리 : 모바일기반의 스마트디바이스에만 사용가능(스마트폰, 태블릿PC)

  (2) 페이스북 : 다양한 스마트디바이스에서 사용가능(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등)

  (3) 트위터 : 다양한 스마트디바이스에서 사용가능(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등)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