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드라이브의 핵심 기술은 구글의 다른 서비스와의 효과적인 연동이다.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구글드라이브의 핵심 기술은 구글의 다른 서비스와의 효과적인 연동이다.

 

    구글 드라이브는 애플 아이클라우드와 Dropbox와 비슷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로 사용자의 컴퓨터 및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클라우드 서버에 모든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서비스다. 

    구글드라이브는 기존의 구글 닥스, 구글 플러스를 이용해 다이렉트로 멀티미디어 재생, 문서 편집 가능이 가능하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단순히 용량만 기존 1기가에서 5기가로 올라갔다는 점보다 구글드라이브을 통해 클라우드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사용자들에게 큰 매력이 아닐까한다.

    구글 드라이브는 사용자의 모든 파일을 보관할 수 있는 장소다. 대용량 파일은 물론 사진, 동영상, 구글 문서도구, PDF 등 다양한 포맷의 파일을 드라이브 한 곳에 업로드 할 수 있다.

    구글드라이브는 협업이 가능하다. 구글 문서도구가 포함돼 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다른 사람들과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등의 작업을 함께 할 수 있다.

    파일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 작업하는 경우 어떤 파일(PDF, 이미지, 동영상 등)이라도 코멘트를 달 수 있으며 내 코멘트에 댓글이 달리면 알려주는 알림 기능도 있다.

    구글 드라이브는 웹과 모바일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맥이나 PC에 설치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폰과 태블릿에 드라이브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애플 iOS기반 앱은 개발 중에 있다.

    시각장애를 가진 사용자들은 플랫폼에 관계없이 스크린 리더를 통해서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할 수 있다.

    구글에서 구글드라이브을 출시하면서 아이클라우드와 같은 용량인  5GB 무료 저장 공간 제공을 제공한다. 외국계 기업들의 보편한 된 관례처럼 구글드라이브에서도 추가 용량에 대해서도 일정 비용만 지불하면 추가용량을 사용할 수 있다. 25GB($2.49), 1TB($4.99), 100GB, 1TB($49.99) 이다.

    특히 구글은 검색 기능을 강화되어  키워드, 파일 형태, 작성자 검색은 물론 광학 문자인식(OCR) 기술로 스캔한 문서에 포함된 이미지나 텍스트도 인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신문 기사 스크랩 파일을 스캔 해 업로드했다면 드라이브에서 그 기사의 내용을 검색해 파일을 찾을 수 있다. 이미지 인식 기능도 포함해 사용자가 부산 가족여행에서 찍은 사진을 업로드했다면 부산 가족여행이라고만 검색해도 사진을 찾을 수 있다.

    구글드라이브의 최고의 키워드는 바로 구글의 다른 서비스와 효고적인 연동이 특징이다.  드라이브에 저장된 사진을 구글 플러스에 올릴 수 있으며 드라이브 파일을 지메일에 바로 첨부해 보낼 수 있다.

    구글앱스 사용자의 경우에는 사용자당는 지메일 계정 용량도 25 GB로 늘어나며 사용자의 숫자에 따라 드라이브의 용량도 추가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