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초보자들이 알아야 할 기본용어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트위터 초보자들이 알아야 할 기본용어

1. 타임라인 – 글이 표시되는 영역, 팔로잉한 사람들의 글이 나타난다.

2. 트윗 – 트위터에서 한번에 입력할 수 있는 문장이나 문단을 의미하며 140자기준으로 작성된다. 일반적인 경우 @아이디의 형태로 맨 앞쪽에 표시된다. @koreagoogler 을 통해 이동현목사의 글을 볼 수 있다.

3. 팔로잉 –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만 듣는 방식(구독)으로 팔로잉을 하게 되면 그 사람의 트웟을 구독해서 자신의 타임라인에서 읽을 수 있다. 유용한 정보을 제공하는 사용자, 관심있는 유명인사, 친해지고 싶은 사람의 트웟을 보려면 팔로잉을 하면 된다.

4. 언팔로 – 팔로를 끊거나 이야기를 듣고 있던 사용자에게 팔로잉을 해제한다는 의미. 언팔로한다고 상대방에게 무례가 되는 것은 아니며 알림메시지는 가지 않는다.

5. 팔로우 – 자신의 글이나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그를 따라간다는 의미. 자신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글을 구독하는 사람, 추종자, 팬을 의미한다.

6. 답글 – 사용자간의 트웟을 주고 받으면 다른 사람들의 글에 응답하거나 다른 사람이 자신의 글에 응답하는 것을 답글이라고 한다.

7. 멘션 – 문장사이나 글사이에 자신의 @아이디가 들어간 형태의 글을 의미한다.

8. 다이렉트메시지 – 사용자끼리 주고받는 메시지를 말하며, 공개적으로 보내는 트웟과 달리 둘만 읽을 수 있는 쪽지와 같은 것이다. 일명 DM이라고 하며 상호 팔로잉하지 않으면 보낼 수 없다.

9. 리트웟(RT) – 자신이 팔로하는 살용자가 올린 트웟을 다른 팔로어들에게 알려주고 싶을 때 사용한다. 타임라인에 올라온 트웟중에 팔로우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RT을 통해 제3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리트웟은 좋은 글이나 내용, 유용한 정보, 팔로우들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등을 의미한다.  리트웟이 많으면 미디어적인 기능을 가질 수 있게 되며 리트웟은 나를 팔로우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전달되므로 그 전파력은 대단히 크다.

10. 해쉬태그 – 트위터에서 특정 주제에 대한 글을 하나의 창에서 볼 수 있도록 검색해 주는 기능이다. 예를들면 구글유저들의 글을 보고자 한다면 #googleuser 통해 가능하다. 해시태그는 주로 행사, 사건, 주제를 모으기 위해 사용하며 계속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진다.

11. 단축 URL – 긴 웹주소를 짧게 줄여주는 서비스. 트위터에는 140자의 문자제한이 있어시 긴 주소를 적다보면 내용을 적을 공간이 적어진다. 이런 문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축URL을 사용한다. 트위터Kr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짧은 주소을 만드는 웹사이트로는 twtkr.com, bit.ly, tinyurl.com, goo.gl등이 있다.

12. 리스트 – 자신만의 트위터 사용자 목록을 만들어 주는 기능으로 필요한 사용자만 그룹별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으며 팔로잉하지 않아도 리스트안에 넣을 수 있다. 이렇게 할 경우 타임라인을 따라 읽을 필요가 없으며 친구들을 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3. 블록 – 블록이 되면 사용자간의 팔로잉을 할 수 없으며 트웟내용도 볼 수 없다. 블록은 상대방이 나를 팔로우할 수 없도록 처리하는기능이다.

14. 즐겨찾기 – 타임라인은 수시로 갱신되므로 기억해야 할 트웟이나 내용을 표시하는 기능이다. 트웟내용중에 사용자가 추후에 답변을 해야 할 경우에 사용한다.

15. 리미트 – 팔로잉과 트웟을 한번에 너무 많이 할 수 없도록 막기 위한 스팸방지 정책이다. 초기에는 2000명으로 제한해 놓고 있으며 제한범위의 90%이상이 되면 추가로 늘릴 수 있다. 하루 트웟수는 1000개이며(리트윗포함) 하루에 다이렉트메세지를 250개만 날릴 수 있다.

[qrcode content="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11169" foreground="#000000" background="#FFFFFF" size="4"]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