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성공여부는 개방성에 있다.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성공여부는 개방성에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오늘날 세상의 변화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서비스중에 하나이다. 트위트로 인해 정치, 경제, 문화등 문화상태계에도 많은 영향을 미쳐왔다.

지구촌 곳곳의 독재정치가 무너지게 하였는데 이러한 시발점을 만든 것이 바로 140자의 혁명을 일으킨 트위터가 있었다.

트위터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중심에 서게 된 것은 간편성, 개방성, 전파력에 있다. 트위터는 누구나 쉽게 계정을 만들고 쉽게 친구들과 의견을 나눌 수 있게 했으며, 나아가 개방정책을 통해 그 영향력을 높여왔다. 트위터는 API(응용프로그램환경)를 제공해 외부인이 트위터를 이용해 다양한 서비스와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했기 때문에 지금의 트위터로서 성장하게 되었다.

이런 개방성으로 인해 트위터는 소셜네트워크에서 최고봉의 자리에 않게 되었다. 그러나 트위터는 얼마전부터 외부 서비스(링크드인)와의 제휴를 중단하는 등 외부에 대한 개방의 폭을 좁히고 있으며 이러한 영향이 국내 트위터 연계 API서비스에도 영향이 미치지 않을까 생각되어 진다.

이처럼 트위터가 외부 서비스와의 제휴를 중단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은 바로 수익모델이다. 트위터가 외부에 대한 개방의 폭을 좁힐 경우 트위터 자체의 수익모델은 한층 강화될 수 있지만 트위터와 함께 동반성장해 왔든 기업이나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보통 문제가 아닐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비해 구글은 자신을 하나의 문으로 활용토록 개방해 많은 사이트들에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제공함을써 지금의 세계적인 검색엔진이 되게 하였다. 이런 구글의 개방성과 개방정책은 오늘의 구글이 세계적인 기업으로서, 검색엔진의 최고봉으로서의 역활을 감당하고 있다.

이처럼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성공여부는 바로 개방성에 있다. 현재 트위터가 펼치는 정책으로 인해 트위터 생태계가 파괴되면 이로인해 트위터사용자들의 축소로 이어지게 될 것이고 나아가 트위터의 미래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진다.

구글이 내놓은 구글플러스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구글의 개방성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영향력에 힘입어 트위터가 가지고 있는 사용자층을 얼마나 걸어올지에 대해서도 귀추가 주목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