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작성과 스크랩은 구글문서도구와 Gnotes로 한다.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문서작성과 스크랩은 구글문서도구와 Gnotes로 한다.



1. 클라우드 기반의 문서작업과 협업문서작업을 위해 구글문서도구을 사용한다.

    구글 문서도구는 오프라인기반의 툴과 비교할 수 없지만 클라우드 기반의 문서작업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매우 중요한 툴이다.

    특히 구글문서도구는 기반의 워드 작업에서 할 수 없었던 일들인 동시에 다수의 사람들과 함께 문서을 작성할 수 있는 협업툴로서의 기능은 최고가 아닐 수 없다.

    하나의 문서를 협업을 통해  빠르고 효율적으로 문서 작업이 가능하며 수정과 편집, 저장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스마트기기와 동기화을 통해 업무처리에 없어서는 안될 도구로서의 자리매김하고 있다.


2. 아이디어와 스크랩은 GNote로 한다.

  Gnote는 에버노트처럼 텍스트, 손글씨, 음성녹음, 이미지등을 저장하거나 편집할 수 있으며 작성된 노트들은 지메일과 연동하기 때문에 자료관리에 이것보다 더 좋을 수 없다.  기사 스크랩이나 아이디어가 생겼을 경우 스마트기기에서 바로 저장하면 바로 지메일과 동기화된다.   

 
  문서작성과 아이디와 스크랩을 위해 구글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동기화, 통합검색, 디지털자산관리이다.  다양한 디바이스와 동기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메일확장기능을 이용하면 지메일에서 구글문서도구의 문서와 지메일의 있는 내용들을 한번에 검색할 수 있다. 특히 자료들을 통합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좋은점중에 하나이다. 만약 자료들을 지메일과 에버노트, 각종툴을 통해 분산되었다면 자신이 찾고자 하는 자료들을 쉽게 검색하지 못해 불편할 수 밖에 없다.

 

* Gnotes의 메모기능과 아이패드의 노트의 자료들은 지메일과 동기화을 통해 notes라벨과 동기화하여 사용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