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을 위한 실습중심의 구글활용법(부산시교육청 스마트교육 강의안자료)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부산시 교육청 스마트교육 강의안

교사들을 위한 실습중심의 구글활용법




이동현원장1)

010-2984-8138

mail@leedonghy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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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서비스을 통해 학교에서 반별행정업무, 학생관리, 수업등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학생과 학부모사이에 주고 받는 메일에서부터 학교와 교사간에 주고 받는 메일에 이르기 까지 메일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소통할 수 있는 방법에서부터 화상통화을 통한 학생과 교사, 학부모와 교사간의 화상면담에 이르기까지 비용부담없이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디바이스의 대중화로 인해 스마트폰, 태블릿PC을 활용한 교사들의 자기관리과 아이디어정리에 이르기까지 언제어디서나 자기개발과 학교업무을 효과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수업에 필요한 문서들을 교사와 교사, 학생과 교사, 학생상호간에 문서을 작성할 수 있게 되었다.


    이상과 같이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이 알아야 할 10가지 서비스들을 중심으로 다루고자한다.






1. 교사와 학생들의 기본적인 소통도구로 지메일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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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스팸없는 메일, 바이러스가 없는 메일을 사용한다.


    지메일은 하루에 수십통씩 날라오는 스팸메일, 광고성 메일에 대해 더 이상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구글만의 강력한 스팸필터을 통해 깨끗하고 쾌적한 메일환경에서 업무을 처리할 수 있다. 특히 누군가로부터 오는 알 수 없는 메일중에 나도 모르게 클릭함으로서 발생할 수 있는 바이러스에 대한 문제점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메일이 지메일이다.


  (2) 폴더대신 라벨로 메일들을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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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가 관리하고자 하는 메일이 한 개의 폴더안에만 보관하면 쉽게 관리할 수 있다고 볼 수어 없다. 개별 메일들은 성격에 따라 관리해야 하는데 지메일에서는 한 개의 메일에 다수의 라벨을 붙여 관리함으로써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으며 구글의 검색엔진기반의 검색기술이 빠르게 찾고자 하는 메일을 찾아준다.



  (3) 라벨과 필터기능을 통해 메일을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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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로 온 메일, 동료교사로부터 온 메일, 학교과 단체에서 메일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준다. 받은 편지함에서 새로온 메일을 확인하는 것이 아닌 관련 편지함에서 메일을 관리할 수 있다. 이제 더 이상 받은 편지함에서 읽어본 파일을 해당 편지함으로 이동하지 않아도 된다.


  (4) 앨리어스기능을 통해 더 이상 메일을 만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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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무나 개인적으로 필요할 때마다 메일을 더 이상 만들지 않아도 된다. 지메일의 앨리어스 기능을 활용하면 지메일 한 개의 주소만으로 수십개의 메일을 만드는 효과을 얻을 수 있다.




2. 학사 일정관리는 구글캘린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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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학교 캘린더(전산담당자), 반별 캘린더(담임교사), 개인 캘린더 제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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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알림기능 – 해당 일정에 메일과 문자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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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모임참석자들에게 관련정보 보내기(지메일) -> 참석여부 확인 -> 개인갤린더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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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일정에 주소등록하기(구글맵으로 표시) -> 네비게이션으로 이동경로 표시




3. 학생들 관리는 구글주소록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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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름, 사진, 전화번호, 이메일, 구글토크, 간단한 가족사항을 입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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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교사와 학부모간의 화상면담을 위해 구글토크을 활용한다.(문자, 음성, 화상)

  

   구글토크로 대화한 내용은 지메일의 대화편지함에 자동으로 저장된다. 단 음성과 화상대화는 제외된다.(텍스트대화만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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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교사와 교사간의 1:1대화는 구글토크로 활용가능하며 스마트폰, 태블릿PC, 컴퓨터에서부터 안드로이드계열의 단말기와 애플계열의 단말기와도 무료로 음성과 영상, 문자들을 주고 받을 수 있다.




4. 해야 할일 처리해야 할 일은 구글태스크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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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학사업무, 반별업무등을 잊지 않고 처리해야 할 때 사용한다.

     (처리한일, 미처리한 일 구분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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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할일목록을 구글캘린더와 연동하여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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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스마트기기와 구글과 연동됨에 따라 다수의 단말기에서도 쉽게 해야 할 일을 관리할 수 있다.




5. 아이디어와 생각정리는 구글노트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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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텍스트, 손글씨, 사진, 녹음등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정리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계열의 단말기에서는 Gnote앱을 설치하여야 하며 애플계열의 단말기에서는 자체 내장된 노트앱을 통해 가능하다. 단 애플의 경우에는 텍스트만 기록되기 때문에 구글처럼 사용할려면 에버노트을 활용해야 한다.


  (2)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으며 검색을 통해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스마트기기에서 작성한 메모나 아이디어들은 지메일의 Notes라는 라벨에 저장된다. 스마트기기에서 해당 라벨을 만들어 별도로 관리가능하다.


6. 문서인쇄와 북마크관리는 크롬을 통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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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스마트기기로 원격지에서 프린터자료들을 인쇄한다.


    인쇄를 하기 위해 프린터가 설치된 컴퓨터에 와서 출력하지 않아도된다. 스마트기기에서 원격지에 있는 다른 컴퓨터에서 인쇄하면 프린터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바로 인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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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교사컴퓨터에 있는 북마크와 스마트기기와 동기화하여 즐겨찾기를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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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학습에 필요한 자료수집과 관리는 구글리더와 알리미로 한다.


  (1) 포털사이트나 전문블로그에 등록된 RSS피더을 통해 교사가 필요한 정보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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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구글 검색엔진에서 매번 원하는 자료을 찾기 위해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된다. 구글 알리미를 통해 원하는 정보을 메일로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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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학습 문서자료관리는 구글드라이버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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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워드문서, 엑셀문서, 파워포인터문서들을 웹기반에서 작성한다.(작성 및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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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구글의 협업기능을 통해 교사와 교사, 교사와 학생들 상호간에 문서을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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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구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교사컴퓨터에 설치하여 자료들을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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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컴퓨터등에서 작성한 문서들을 스마트기기에서 확인, 수정한다.


  (5) 각종 설문조사는 구글폼즈을 활용한다.(http://goo.gl/zdLJ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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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동영상컨텐츠는 유튜브로, 사진컨텐츠는 구글피카사로 관리한다.



  (1)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동영상들은 유튜브로, 사진콘텐츠들은 구글피카사을 통해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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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에 동영상콘텐츠을 개수 제한없이 업로드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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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기기나 컴퓨터에서 작업한 자료들을 업로드가능하다.


  (2) 동영상과 사진콘텐츠에 대한 트래픽비용을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구글블로거을 통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퍼스널이미지마케팅, 개인블로그구축시 트래핑 비용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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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블로그스팟으로 만든 블로그 : http://leedonghyeon.blogspo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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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블로그스팟으로 만든 국민일보 블로그 : http://kukminilbo.blogspo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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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현원장의 개인블로그(http://leedonghy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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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에 구글캘린더와 연동하여 교육일정등을 알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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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전문 블로그 구글러 : http://googler.pe.kr/wordpress/




 

 

Tip 긴주소를 짧게 만들기(http://goo.gl)

 

 

구글앱스와 마이크로익스체이지 도입비용산출

https://docs.google.com/a/leedonghyun.com/spreadsheet/ccc?key=0AmedVmBjbHobdEZ4Uk5sZ3hCM3FmQmFMTHotaXF4WkE#gid=0

구글쇼트을 이용하여 긴주소를 짧게 만들기(http://goo.gl/Ojbu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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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영상회의나 온라인컨퍼런스는 구글플러스을 통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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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구글플러스을 통해 10명의 사람들과 동시에 대화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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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구글드라이버, 유튜브, 화면공유등을 통해 회의나 컨퍼런스에 필요한 자료을 공유할 수 있다.


  (3) 구글플러스 행아웃 온에어을 통해 컨퍼런스 실황을 중계할 수 있다.

 

강의안 다운로드 - 교사들을 위한 실습중심의 구글활용법

 


1) 이동현원장은 사단법인 교회정보기술연구원 대표와 함께 구글 오프라인모임 구글러을 운영하면서 구글사용자들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해결해 주고 있다(http://googler.pe.kr), 저서로는 구글완전정복, 스마트전도법,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선교적활용등이 있다. 구글, 스마트워크, 클라우드에 대한 자료들은 이동현닷컴을 통해 확인가능하다(http://leedonghyun.com)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