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강좌04] 창업기업에 필요한 정보 수집과 관리(소셜필터링)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창업강좌04] 창업기업에 필요한 정보 수집과 관리(소셜필터링)

  기업을 창업하기 위해 각종 정보을 수집한다. 이러한 정보들은 주로 검색엔진을 통해서 확인하거나 지인을 통해 얻고 있으며 과거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정보을 수집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례이다. 

  그러나 최근 소셜필터링을 통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나 구글링을 통해 각종 정보을 찾아내고 이를 가공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소셜필터링이란 무엇인가? 소셜필터링이란 트위터, 페이스북, 핀테스트, 구글플러스,  RSS, 블로그, 유튜브등에서 관심정보을 수집하는 방법이다.

  그렇다면 소셜필터링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1.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을 찾아내고 분석해야 한다.

  기업마다 판매하는 상품이 다르고 얻고자 하는 것이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페이스북과 트위트을 하기전에 기업이 추구하는 것과 판매하고자 하는 것을 찾아서 리스트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리스트작업전에 필요한 것은 기업과 관련된 키워드을 도출하는 것이다. 키워드을 돌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에 대한 컨설팅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트위터와 페이스북에서 찾고자 하는 것을 얻어 낼 수 있다. 트위터의 경우에는 키워드을 기반으로 하여 리스트을 생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상을 찾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공개와 비공개그룹을 통해 정보을 공유할 공간을 만든다. 공개용 그룹은 일반유저들과 정보을 공유하는 공간이라면 비공개그룹은 회원제로 운영하는 공간으로써의 역할을 한다.

2. RSS서비스을 활용하라.

  구글리더로 자신과 유사한 업종에 있는 기업들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들의 사업방향과 변화을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구글리더을 통해 RSS서비스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이 창업하였든 이전에 창업한 기업들은 대부분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그곳에서 제공하는 RSS정보을 가져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3. 구글알리미을 최대한 활용하라

  구글의 알리미 기능을 이용하면 검색로봇이 수집한 콘텐츠들중에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내용이 있을 경우 알리미을 통해 메일이나 RSS리더을 통해 정보을 전달해 준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경쟁업체을 일일이 찾아가 게시판이나 공지사항을 찾지 않아도 구글리더와 알리미만 있으면 경쟁업체외에 검색엔진에 나오는 각종 정보을 쉽고 빠르게 수집할 수 있다.

4. 구글노트나 에버노트로 검색된 자료들을 색인하거나 정리한다.

  메일로 들어온 각종 정보들을 그냥 놓아두면 얼마가지 않아 쓰레기가 될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필요한 정보가 수집되면 구글노트나 에버노트을 이용하여 색인하고 정리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료을 수집하는 것 보다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5. 자료들은 클라우드에 보관하라.

  개인사용자의 경우에는 다음클라우드, N드라이버, 드롭박스등을 통해 자료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할 수 있다.  물론 기업자료들을 외부로 업로드한다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NAS장비을 구매하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6. 구글서비스을 최대한 활용하라.

  기업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협업이다. 일정공유, 문서공유을 원한다면 반드시 구글캘린더와 구글드라이버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구글캘린더을 이용하게 되면 일정과 함께 자료공유가 가능하며 나아가 구글행아웃을 통해 화상회의도 쉽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구글드라이버을 통해서는 다수의 사람들과 협업이 가능하며 온라인에서 문서작성과 설문조사등이 가능하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7. 회의록 작성과 기획안 만들 때 마인드맵을 활용하라

  복잡한 일이라도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그러나 처음에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지 하고 고민한다. 이러한 경우 마인드맵을 활용하면 생각을 쉽고 빠르게 정리할 수 있다.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선택할 시 주의해야 할 것은 특정 단말기나 특정한 상황에서만 할 수 있다거나 너무 복잡해서는 안된다. 엑스마인드, 프리마인드와 같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서도 웹에 저장된 파일을 가지고 재구성하거나 편집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마인드맵으로 수집된 정리을 정리할 경우에 한 눈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공유기능을 통해 협업이 가능하다.

  창업기업에서 필요한 것은 재원과 함께 정보이다. 한정된 재원을 효과적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정보이다. 넘치나는 정보중에 내게 필요한 정보을 찾아내고 관리하는 것은 사업의 승패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