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오피스연재02] 구글오피스와 모바일 스마트디바이스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구글오피스연제02] 구글오피스와 모바일 스마트디바이스



그림입니다.<br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e442480.bmp<br />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34pixel, 세로 188pixel



  문서을 작성하거나 수정, 편집하려면 사무용 소프트웨어인 한글과 컴퓨터사의 한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S오피스로만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무용 소프트웨어로 문서를 작성하려면 먼저 컴퓨터에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한후 문서를 작성하고 작성한 문서들은 해당 컴퓨터에 저장해야 한다.  그러나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오피스는 소프트웨어를 컴퓨터에 설치하지 않고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으며 필요한 파일은 온라인에 저장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다.

  구글이 제공하는 웹오피스를 구글드라이브 또는 구글닥스라고 하는데 원래부터 구글이 만든 것이 아니라 2006년 라이틀리라는 벤처회사를 인수하면서 구글문서도구라는 이름의 웹오피스를 보강해 나가면서 구글도큐먼트, 구글스프레드시트, 구글폼즈, 구글프리젠테이션등을 하나로 통합한 구글드라이브를 만들어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모바일 오피스는 스마트디바이스의 대중화로 인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모바일 인터넷과 와이파이의 대중화로 인해 구글오피스라는 도구을 통해  협업이 언제 어디에서나 가능한 오피스환경이 되었다.

  이처럼 모바일 오피스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네트워크를이용하여 온라인에서 필요한 소프트웨어, 데이터(회사자료)등을 올려놓고 자신이 가진 스마트디바이스를 통해 회사업무을 처리할 수 있게 되어 기업생산력증가와 업무효율화를 가져왔다.

그림입니다.<br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e440001.bmp<br />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32pixel, 세로 192pixel 

  기업현장에서 구글오피스, 스마트디바이스은 이제 범용 프로그램과 단말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글과 컴퓨터사의 한글프로그램,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피스만으로 문서를 작성 할 수 있다는 시대에서 인터넷만 연결되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모바일 오피스을 통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고 나아가 작성된 문서들을 웹스토로지에 보관할 수 있어 필요에 따라 불러와 재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작성중인 문서들은 공유라는 절차를 통해 처음부터 마지막 결제, 보관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모든 과정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과거와 달리진 오피스환경이 아닐까 한다.

모바일오피스, 스마트오피스구현을 위해 수 백만원을 투자 하지않고도 자신이 가진 단말기와 구글드라이브을 통해 지금 시작할 수 있다. 지금 바로 도전해 보기 바란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