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오피스 연재16] 사내 인트라넷망은 구글사이트도구로 제작한다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구글오피스 연재16] 사내 인트라넷망은 구글사이트도구로 제작한다.

수백, 수천만원에 달라하는 인트라넷망을 중소기업에서 구축하기란 쉽지 않다.  비용을 마련하여 구축하더라도 운영비용이나 엔지니어가 없어 제대로 관리하기란 더욱 어렵다. 특히 중소기업에서 인트라넷망을 구축하더라도 관리할 인원이 없지만 있다고 하더라도 인트라넷망만 운영하는 담당자는 인트라넷망 운영관리와 함께 다른 업무도 처리해야 한다것이 현실이다.  특히 렌탈서비스를 이용하면 업무와 맞지 않아 불편하고 시간과 비용, 운영자에 대한 문제를 늘 안고 있어야 한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림입니다.<br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79c0001.bmp<br />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94pixel, 세로 317pixel

1. 업무지시는 구글사이트도구로 한다. 

업무을 보고하거나 업무을 지시하는 통로로 구글사이트도구을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구축하면 사내 직원들이 함께 언제 어디서나 업무을 보고하고 상관은 업무에 대한 지시와 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군더기기 없는 인트라넷망이기 때문에 최고의 온라인 오피스구축이 가능하다.

2. 인트라넷 운영을 업무별로 나누어서 관리할 수 있다. 

구글앱스을 통해 인트라넷망을 구축하면 사내 지식망을 쉽게 구축할 수 있고 이로인해 업무별로 협업과 공유가 간편하며 필요에 따라 보안설정도 가능하다. 회사전체, 팀별, 협업별 인트라넷망을 만들 수 있으며 권한에 따라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중요한 키포인트일 것이다. 

3. 디지털자산관리에 최적인 인트라넷망이다.

사내에서 생산한 문서,  교육용 동영상콘텐츠, 업무용 사진등 사내 디지털 콘텐츠들을 인트라넷에 게시할 수 있으며 공용으로 확인하고 처리해야 할 문서, 설문작성, 업무보고, 주소록, 해야할일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개인용 구글드라이브 용량을 공유할 수 있어 별도의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다. 

구글사이트도로로 사내 스마트오피스를 구축하게 되면 상사의 지시사항에 대해 빠르게 반응하여 답변할 수 있고 직원들은 사내 업무들을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자료 업그레이드시 누구 언제 어떤 자료을 업그레이드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 보안과 함께 빠른 업무처리가 가능하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 같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