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흔적, 신상털기, 디지털장례, 디지털유산이란 뭐죠.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디지털흔적, 신상털기, 디지털장례, 디지털유산이란 뭐죠.

EMB000005783a81

디지털흔적은 가상공간속의 아바타이며 현실속의 나이기도 하다.

디지털시대을 살아가는 오늘의 사람들은 크든 작든 자신만의 흔적을 남긴다. 그 흔적이 홈페이지의 게시물일수도,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글이나 동영상, 그리고 사진일 수 있다. 이러한 흔적들이 백프로 오프라인의 그와 동일화할 수 없지만 어느 정도 그 사람의 성향이나 성격, 패턴등을 분석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이러다보니 누군가가 남긴 디지털흔적을 추적하여 신상털기에 악용되는 경우가 발생한곤한다. 한 장의 사진, 이름과 연락처등을 추적하여 특정인의 신상을 털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제들일 붉어지곤 하는데 이러한 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이들이 찾는 것이 바로 디지털장례이다. 자신의 과거의 어두운 부분을 삭제하고픈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마음이다.

 

자신의 흔적을 삭제하는 사업으로서 디지털장례가 나오고 새로운 직업으로 등장하는 등 오늘날의 블루슈머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고인의 모든 정보들이 무조건 삭제하는 것만이 다가 아니다. 고인의 가치있는 정보, 남기고 싶은 정보가 있다. 이러한 정보들을 일명 디지털유산이라고 말할 수 있다. 고인이 살아가 남긴 디지털자료, 블로그가 디지털유산이라고 할 수 있으며 나아가 고인이 사용한 각종 이메일, 일정, 주소록등이 이에 해당한다.

 

디지털흔적, 신상털기, 디지털장례, 디지털유산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면서 자신의 가상공간속의 아바타가 현실세상속의 나에 대해 플러스가 될 수 있는 방향이 무엇인지 모색해 나가고자 한다. 디지털흔적, 신상털기, 디지털장례, 디지털유산에 관한 생각들이나 도구에 대해 주로 구글을 중심으로 다루면서 일반적인 부분까지 다루면서 포스팅하고자 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