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안] 구글갤린더로 일정관리하기(노하우)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강의안] 구글갤린더로 일정관리하기(노하우)

 

구글캘린더가 단순히 자신의 일정만 표기한다면 별의미가 없다. 그러나 구글캘린더을 통해 정기적으로 관리해야 할 인맥에 대해서 별도로 관리 할 수 있다.  한달에 한번 정도 전화을 걸어야 하거나 명절이나 결혼기념일을 챙겨야 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다.  이런 분들과 한 달에 한번 커피나 식사을 해야 할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구글캘린더에서는 다수의 일정을 넣어서 만들 수 있는 캘린더을 제공하고 있다.

나의 경우에는 기존의 개인일정, 업무일정, 구글오프라인모임등과 같은 일정이 있으며 중복하면서 체크하기 때문에 일정의 중복으로 인해 실수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image

 

1. 구글캘린더로 인맥관리 캘린더을 만든다.

구글캘린더에서 개인적으로 긴밀한 관계을 맺어야 할 인맥이 있으며 인맥관리캘린더을 만든다.  자신과 맺은 관계중에 핵심 인맥의 결혼기념일, 생일에 대한 정보을 입력한다. 입력시 매년에 해당 일정이 들어가도록 한다. 한 개의 별도 캘린더로 만들었기 때문에 다른  일정과 중복되더라도 체크할 수 있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해당 일정이 되면 미리 메일이나 문자로 확인메일이나 문자로 받을 수 있도록 한후 관련이에게 메일과 문자를 보낸다.

 

2. 업무일정과 개인일정관리을 구분하여 처리한다.

아무리 회사에서 일을 잘하더라도 가정일에 소홀하면 반드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일도 중요하지만 가정사도 반드시 챙겨야 하므로 별도의 일정을 만들어 놓는다.

 

3. 일정에도 우선순위가 있다.

일정에도 우선순위가 있다.  약속을 무리하게 잡거나 일정과 미팅장소가 너무 중복된다면 우선순위에 따라 분류한다. 우선순위가 낮은 일정은 반드시 조정하여 중요한 일정과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 무리하게 여러 일정을 잡다보면 사람들과의 신뢰가 무너질수 있으므로 반드시 일정을 잡을 경우에는 여유을 가지고 해야 하면 일정을 잡을 경우 반드시 일의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일정이 미정이거나 취소가 될 경우에는 반드시 메모하거나 통화나 문자로 양해를 구한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만남이고 이 만남은 미팅을 통해 이루어진다.  사전에 약속되었던 일정이 개인적인 사정으로 취소하거나 미루어져야 할 경우라면 미리 통보해 주어야 하고 상대방이 오해하지 않도록 신경을 쓰야 한다.

만약 약속이 예정되어 있지만 확정되지 않았다면 구글키퍼, 지노트에 해당 내용을 메모해 두고 일정이 잡히면 구글캘린더에 입력하고 입력된 내용중에 내가 준비해야 할 것이 있다면 할일목록에 입력해서 꼼꼼히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5. 일정과 관련된 필요한 문서는 구글캘린더에 해당 파일을 넣어서 전달한다.

구글캘린더에서는 일정과 관련하여 참석자들이 알아야 할 문서들이 있다. 사전에 필요한 문서들을 메일로 보내어도 되지만 구글캘린더에 넣으면 참석자들이 참석여부와 함께 해당 파일을 열어볼 수 있어서 회의나 미팅의 질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특히 구글캘린더에서는 참석자들이 해당 모임에 참석여부을 빠르게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당일 회의후 식사에 대한 준비도 사전에 할 수 있다.

 

6. 약속장소에 쉽게 찾아 갈 수 있다.

구글캘린더에 모임장소에 대한 주소을 입력해 놓으면 구글맵을 통해 대중교통과 도보로 어떻게 이동해야 할지에 대해 알려준다.

 

미팅후 미팅내용과 참석한사람에 대한 내용은 구글캘린더에 입력하거나 중요사항은 구글주소록에 해당 인맥의 메모필드에 입력해 놓으면 전화통화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잇다 .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