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앱스 완전정복 연재02] 컴퓨터, 스마트폰, 스마트TV등을 동일한 플랫폼인 구글로 셋팅하라.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구글앱스 완전정복 연재02] 컴퓨터, 스마트폰, 스마트TV등을 동일한 플랫폼인 구글로 셋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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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윈도우xp서비스중단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 국내의 30퍼센트이상이 아직 원도우xp을 사용하고 있고 금융atm기들도 여전히 xp을 사용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업그레이드 중단으로 기업들은 단순히 운영체제만 바꾸어야 하는 것이 아닌 단말기인 컴퓨터들도 함께 바꾸어야 하는 형편에 놓이게 되었다. 과거에 사용하든 xp는 저사양에서 잘돌아갔지만 최근에 사용중인 윈도우8이는 기존 스팩자체가 xp보다 좋아야하고 이를 위해 컴퓨터을 바꾸어야 하는 현실이 바로 그것이다.

윈도우의 경우 몇 년에 한번에 상위버젼이 나오고 3 개 버젼정도의 갭이 생기면 업그레이드을 중단해 왔다. 현재 xp버젼 다음이 비스타, 윈도우7, 윈도우8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기업이 무조건 윈도우만 사용해야 할까라는 의문이 생긴다. 스마트워크을 구축해야 한다면 반드시 원도만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될까?

 

1. 크롬노트북이나 우분투로 컴퓨터의 운영체제을 변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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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노트북은 기본적으로 구글운영체제을 가지고 있고 우분투의 경우에도 크롬이 기본 프로그램으로 사용할 수 있다. 크롬노트북의 경우에는 운영체제을 포함되어 있고 구글드라이브의 용량을 추가해 주며, 단말기 가격도 넷북수준이거나 더 저렴한 경우가 많다. 기존의 윈도우의 운영체제을 구입하고 고가의 단말기를 구입해야 하는 부담도 없으며 오피스의 경우에도 구글드라이브나 오픈오피스등을 사용하여 워드와 엑셀, 파워포인터의 기능을 모두 수행할 수 있다.

만약 구형의 노트북의 경우나 컴퓨터라면 우분투을 통해 기업의 스마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이처럼 크롬북이나 기본의 구형 노트북을 이용하여 기업의 스마트워크 확경을 구축하면 더 이상 단말기구입비용에 대해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간혹 아래한글을 사용하는 분들이 질문하는 것인데 우분투에서는 어떻게 한글프로그램을 사용하냐는 질문이다. 이 질문에 대해서도 결론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한글프로그램때문에 운영체제을 사용해야 하고 고가의 단말기로 바꾸어야 한다는 것은 기업에 있어 불필요한 예산투자일 수 있다.

 

2. 동일한 환경을 구축한다.

스마트워크을 준비하는 기업이라면 업무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동일한 환경을 구축하는데 고민해야 하고 교육과 마인드의 변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구글앱스을 쓰고자 할때 가장 먼저 부딪치는 것이 바로 메일이다. 직원들이 난 한메일, 네이버메일을 사용하고 캘린더는 네이버캘린더, 클라우드는 다음클라우드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메일, 캘린더, 할일관리, 주소록, 클라우드등을 다양한 기업의 것을 사용하게 되면 협업이라는 관점에서는 소용이 없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개인적인 업무로만 사용하도록 하고 사내에서 사용하는 모든 것은 구글의 것으로 환경을 변경해야 한다.  이처럼 동일한 환경으로 구축한 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의 환경도 변경해 나가야 한다.  컴퓨터와 스마트기기와 동일한 환경이 되면 컴퓨터에서 한 일을 스마트기기에서 스마트기기에서 작업한 것을 컴퓨터에서 확인할 수 있고, 내가 작업하고 있는 내용을 직장내 직원들과 협업을 통해 더 완벽한 문서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3.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기본 브라우저는 크롬으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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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람들은 익스플러에 익숙하다. 그렇다보니 인터넷을 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익스플러 브라우저에 손이 가는 것은 어찌 당연한 일일줄 모른다. 그러나 스마트워크을 구축하고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크롬 브라우저를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해야 한다.  크롬 브라우저을 사용하다보면 속도, 보안, 자동번역, 즐겨찾기, 확장성등이 타사의 브라우저보다 탁월하다.

나의 경우 크롬브라우저을 사용하여 스마트폰과 태블릿PC, 그리고 컴퓨터와 동일한 즐겨찾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각종 확장프로그램을 통해 업무처리에도 효과을  얻고 있다. 

간혹 크롬브라우저가 은행업무가 되지 않는다고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다. 이런 분들은 크롬 확장프로그램인 ie을 설치하면  해결할 수 있다.

 

4. 업무능률을 높이는 구글서비스들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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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은 지메일, 캘린더는 구글캘린더, 클라우드는 구글드라이브, 할일은 gtask, 메모는 지노트와 키퍼을 이용한다.

컴퓨터에서 위의 서비스를 설정하고 사용하면서 스마트기기와 함께 연동할 경우에는 업무능률을 높일 수 있다.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는 기본적으로 위의 서비스를 계정 및 동기화를 통해 동기화한다. 설치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지메일, 기본 캘린더, 구글드라이브, 크롬앱, gtask, gnote,keeper, 행아웃앱등을 셋팅하면 되고 애플의 경우에는 메일, 연락처, 캘린더, 미리알림을 선택하여 지메일과 연결한다. 그리고 난후 구글드라이브앱과 크롬, gotasks,행아웃앱을 설치한다. 이로서 컴퓨터와 스마트기기와의 동일한 환경이 구성이 완료된다.

 

스마트폰, 태블릿pc,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tv 모두을 구글계정으로 기본설정한 후 필요에 따라 업무에 필요한 앱들을 설치하면 모두 동일한 환경에서 업무처리가 가능하고 어떤 단말기을 이용하든 메일처리나 일정관리, 문서관리가 쉽게 처리할 수있게 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