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안01] 오픈소스 운영체제을 활용한 스마트워크 컨퍼런스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강의안01] 오픈소스 운영체제을 활용한 스마트워크 컨퍼런스

정철우(ITMC 대표, 교회정보기술연구원 본부장)

http://profeel.me/jungchulwoo

 

 

들어가는 말

최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원도우XP 보안패치 서비스 종료에 따른 심각한 개인정보보호에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새로운 운영체제로의 업그레이드를 고려해 볼 때 또한 많은 문제점이 있게 된다. 이에 알맞은 대책방안과 스마트워크로의 전환 기회로 삼고 획기적인 새로운 제안과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EMB00000ad40212

 

 

1. 기존 운영체제의 한계점

일반 유저들은 원도우기반의 운영체제에 대해 친근하고 익숙하기 때문에 컴퓨터나 노트북에 설치한 기존 운영체제에 대해 별 부담없이 사용하고 있다. 모회사의 원**8가 나온후 최근 자사의 xp 업그레이드 중단으로 인해 많은 일반유저들이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던데 어떻게 하면 되느냐고 물었다. 그때마다 귀하의 컴퓨터나 노트북의 사양을 물어보면 대부분 원**8을 설치할 경우 드라이브가 없는 경우가 있어서 문제가 된다고 말한적이 있다. 물론 필자가 보유한 노트북의 경우에도 이런 경우에 들어간다. 단순히 운영체제만 바꾸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운영체제을 변경한 후에 드라이브가 잡히지 않거나 운영체제을 돌리기 위한 최소한의 하드디스크공간과 메모리가 부족하여 컴퓨터가 늘어질 경우 운영체제을 구입과 함께 컴퓨터나 노트북을 재 구매해야 하는 아이러니가 벌어질 수 있다. 이런 경우 본 강의에서 제시하는 운영체제를 통해 윈도우7과 유사하면서도 저작권 문제을 해결할 수 있는 오픈소스기반의 오픈오피스나 응용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운영체제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물론 과거에도 우분투나 리눅스을 통해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제시했지만 일반유저들에게는 여전히 두꺼운 벽처럼 다가서기 힘들었다. 그 이유는 인터페이스가 너무다르다는 점과 기존의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난관이었다.

windows 시리즈의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windows 8.1 운영체제, MAC OSX 시리즈의 맥 OS X 10.6 스노 레퍼드, 맥 OS X 10.7 라이언, OS X 10.8 마운틴 라이언, OS X 10.9 매버릭스 운영체제, Linux 시리즈의 레드햇 리눅스, 우분투,

수세 리눅스, 데비안, 젠투 리눅스, 기타 배포판 30여개등이 우리 주변에 있으며 태블릿PC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에는 원도우, 맥, 안드로이드등이 있다. 과거 단일한 운영체제가 직장인들에게 익숙했다면 이제는 맥이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사용자들에게 매우 익숙해졌다. 그렇다보니 무조건 윈도우만 쓰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고 있으며 운영체제도 이제는 개인사용자가 사용하고자 하는 응용프로그램이나 서비스을 잘 사용할 수 있는 개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 업그레이드시 고려사항

EMB00000ad40213

지금 기업이나 개인들이 고민하는 문제는 단순히 XP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만의 문제가 아니다. 추후 w**7도 몇 년후면 XP와 같은 길을 걷게 된다는 사실이다. 금번에 대충 이런 고민을 접고 업그레이드와 함께 단말기을 교체하더라도 몇 년후에도 다시 이런 길을 걷을 수 밖에 없다는 점은 배제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문제을 해결하기 위해서 업그레이드전에 고려해야 할 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운영체제 구입비용, 응용프로그램 파일호환성, 기존 하드웨어 드라이버 지원여부, 화일관리의 편리성, 풍부한 응용프로그램 지원, 스마트 디바이스 연동여부을 고려한 후 컴퓨터나 노트북을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운영체제을 구입하고 난 후 드라이브가 없어 운영체제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면 황당할 수 있다. 그리고 최근 스마트 디비이스와 연동은 상식이 아닌 상식이 되고 가고 있는데 자신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와 제대로 연동이 가능한지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이다.

 

3. 새로운 운영체제 도입시 고려해야 할 점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업그레이드하고 안되면 노트북을 구입하면 된다. 물론 재원이 뒤따라준다면 별문제가 없다. 그러나 기업의 경우에는 적어도 4-5대, 많으면 수십, 수백대의 컴퓨터에 운영체제을 바꾸고 컴퓨터을 바꾸어야 한다면 고민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고 바꾸지 않을 수 없다면 필자가 제시하는 몇 가지의 체크리스트을 살펴보면서 고민해 보기 바란다.

운영체제 도입 고려사항

최대한 이전 운영체제 컴퓨팅 환경 유사성, 기존 응용프로그램 파일 호환성, 기존 하드웨어 추가변경없이 설치가능, 자동 업데이트 패치, 바이러스, 악성코드에 대한 보안대책 수립, 인터넷 환경과 스마트워크 서비스 지원여부

기업이나 개인 모두 운영체제를 바꾼다는 사실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익숙하고 편한 것이 좋다는 느낌 때문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기존의 운영체제만 고집해서는 안된다. 변화하는 스마트워크 환경에서 다양한 디바이스와 운영체제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세상에서 살아남는 방법으로 스마트기기을 자신의 수족처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물론 이렇게 말하고 있지만 많은 기업들이나 개인들이 쉽게 운영체제 도입에 어려운 있다는 점도 모르는 바는 아니다. 새로운 운영체제을 도입하게 될 경우 새로운 운영체제 재교육 부담감, 새로운 운영체제 컴퓨팅 환경 적응, 새로운 운영체제 구입비용, 운영체제 업그레이드에 따른 하드웨어 성능개선이 있다. 물론 이러한 운영체제을 사용하게 될 경우 실 사용자들에게 업무외에 운영체제에 대한 부담감을 준다는 사실도 없지 않다.

 

소프트웨어 저작권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워크 컨퍼런스

2014년 4월29일(화) 오후2시부터 한국기독교연합회관(종로5가) 1308호에서 열린다.

 

등록하기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17623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