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현 목사의 IT칼럼] 설교자에게 필요한 스마트폰 앱 – 묵상,준비,설교에필요한 앱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설교자에게필요한 스마트폰 앱 – 묵상,준비,설교에필요한 앱

이동현원장

교회정보기술연구원

스마트폰과웹 앱형태의 클라우드서비스들의 대중화로 인해목회현장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과거목회자의 설교을 녹음하기 위해 아날로그 녹음기나MP3로하든 일들을 이제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게 되었고 ,심방을위해 교적관리프로그램과 네비게이션을 통해 심방대상자의집까지 이동하였다면 스마트폰에 설치된 구글주소록과네비게이션프로그램을 통해 대상자의 신상정보 검색에서부터 심방과 관련된 일들련의 과정을 쉽게 처리할 수있게 되었다.더욱이설교자에게 있어 필요한 성경,주석,원어분석,독서등에대해 필요한 것들도 이제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접근할수 있어 설교작성과 묵상등을 여유롭게 할 수 있게되었다. 그렇다면설교자에게 필요한 스마트폰 앱들은 무엇이 있을까?

1.본문묵상과 연구을 위한 앱


성경앱들은개역개정 성경과 함께 다양한 번역본들을 스마트폰에서대조하면서 볼 수 있으며,성경앱에따라 성경본문을 낭독해 주거나 은혜 받은 구절을 본문속에 메모둘 수 있다.특히은혜받은 구절이나 나누고 싶은 말씀이 있는 경우에는SNS을통해 전달할 수 있다.국민일보에서 제작한 아멘성경찬송의 경우,성경과찬송,즐겨찾기,SNS보내기,가정예배등의메뉴가 있어 가정 예배나 구역 예배시 찬송을 플레이해 놓고 예배를 인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목회자가 설교을 준비하면서 은혜받은 특정 구절을쉽게 성도들과 나눌 수 있어 목회자와 성도간의 말씀에대한 소통과 공감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브리엘성경연구소에서 제작한 바이블렉스는 원어성경연구원앱과 컴퓨터용 소프트웨어로 성경을 연구하는 목회자나신학생들에게 알맞은 앱으로 기존의 성경과 함께 성경를연구할 수 있도록 주석이 포함되어 있다. 컴퓨터용의경우 성서원어 대전,로고스주제별 성서대전,평신도훈련교재,토브성경주석,원어성경연구주석,풀핏주석등60여권등이포함되어 있어 설교을 준비하는 목회자들에게 매우유용한 도구이다.

2.설교를준비하기 위한 앱

평상시 설교을 준비하면서설교아이디어나 자료를 발견한 경우 대부분 목회자들은스마트폰으로 촬영만 한다.그러다보니 자신의 생각이나 스토리을 별도로 작성해야 하는불편함이 있는데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킵과 에버노트을이용하면 각종자료나 예화들을 바로 스크랩할 수 있다. 이러한메모앱들은 사진,메모,음성메세지들을모두 저장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저장된 내용을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마인드맵앱은 설교을본문을 연구하고 본문을 분석한 후 설교를 구조하는데필요한 앱으로 설교본문을 구조화함으로써 설교의요지와 키워드을 쉽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툴이다.씽크와이즈,심플마인드,프리마인드등이있다.일반적으로마인드맵들은 컴퓨터용과 스마트폰용으로 제공하는데말씀묵상이나 설교 아이디어가 나왔을 경우 스마트폰으로작성한 후 컴퓨터을 이용하여 설교을 구조화함으로써짧은 시간에 강력한 메세지를 준비하는데 도움을 준다.

설교자의 독서량은설교내용에 풍성한 이야기꺼리와 함께 말씀을 더욱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만드는 도구이다.전자책형태로 제공하는 도서나 컴퓨터에서 작성한 PDF파일, TXT파일,DOC파일들을불러와 언제든지 스마트폰으로 독서를 할 수 있도록제공하는 프로그램이 MoonReader 프로그램이다.이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자신의 설교나 인터넷에 있는콘텐츠들을 다운 받은 후 폰으로 읽어줌으로써 독서를편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3.설교강단에 필요한 앱

 

대부분의 목회자들이설교강단에 올라갈 때 설교원고을 들고 올라간다.자신이보유한 스마폰에 ezPDFReader을설치한 후 설교원고를 넣기만 하면 설교 원고을 종이넘기듯 할 수 있으며 설교 원고를 대독해 주기도 한다. 프리젠테이션설교시에는 원고위에 판서를 하게 되면 판서내용이프로젝트로 송출할 수 있다.

많은 목회자들은 자신의설교 내용을 녹음하기 위해 스마트폰의 기본 내장녹음기를 활용하여 녹음하는데 기본 앱들은 자체코텍장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컴퓨터나 다른 스마트기기에서듣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특히시간제한이나 설교녹음시 입력되는 소리가 작은 경우가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앱으로는Hi-QMP3이있다.이앱의 특징은 녹음저장시 MP3로저장되기 때문에 컴퓨터,스마트폰,MP3플레이어등에서듣을 수 있고 게인이나 EQ등이있어 설교와 찬양을 듣을 때 좋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