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앱스 완전정복 연재 15] 기업에서 구글드라이브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구글앱스 완전정복 연재 15] 기업에서 구글 드라이브을 사용하면

이전 포스팅에서 구글 도큐먼트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구글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은 기존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의 기능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특별한 어려움없이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스프레드시트의 경우, 구글만의 함수가 있다는 점과 도큐먼트와 프리젠테이션처럼 웹기반이기 때문에 이미지와 동영상등을 쉽게 넣을 수 있다. 

1.   구글 스프레드시트 
기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응용 소프트웨어라면 바로 엑셀이다. 엑셀은 기업에서 계산식과 관련된 견적, 출석, 성적관리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런 엑셀 프로그램을 웹기반에서 사용할 수 구글 스프레드시트을 통해 많은 데이터를 웹에서 언제 어디서나 처리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거의 대부분의 함수들을 사용할 수 있고 다수의 사람들과 문서를 공유할 수 있다. 이외에도 기본의 엑셀문서를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할 경우 구글문서로 자동으로 변환되기 때문에 문서공유와 협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업의 생산성향상과 협업이 언제든지 가능하다. 


2. 구글 프리젠테이션
구글 프레젠테이션은 파워포인트의 기능을 가진고 있는 것으로 구글스프레드시트처럼 웹기반에서 모든 일들을 처리할 수 있으며 협업과 공유을 통해 프리젠테이션이 가능하다.  다만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파워포인트처럼 다양한 효과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파워포인트의 목적이 화려한 기능이 아니라 프레젠테이션 진행자가 원하는 목적을 이루기 위한 도구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콘텐츠와 프리젠테이션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무조건 파워포인트만을 고집할 필요가 없으로 것으로 본다. 만약 파워포인트을 사용해야 할 경우라면 구글프레젠테이션 파일을 다운받은 후 파워포인트에서 수정하여 만들 수 있다. 



3. 구글 양식
구글양식도구는 설문지를 만들어 사용하거나 업무일지, 온라인상담신청서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구글양식을 통해 상담신청서와 컨설팅요청서, 교육신청서로 활용하고 있는데 신청과 함께 접수자와 신청자에게 메일을 보낼 수 있다. 설문양식은 구글폼즈로 만들어지지만 그 결과값은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저장되고 저장된 값을 함수을 이용하여 분류하여 처리할 수 있다.  
이외에도 그림 도구가 있는데  이 도구는 윈도우의 그림판처럼 그림을 그리거나 도형, 선, 텍스트드응 이용하여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약도을 그리는데 이용하고 있다. 
전 장에서 구글도큐먼트에 대한 포스팅에 대해 거론 했는데 구글 도큐먼트, 구글스프레드시트, 구글 프리젠테이션, 구글양식 모두 공통적으로 협업과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스마트워크을 준비하는 기업이라면 반드시 고려해 볼 만한 도구이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