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앱스 완전정복 연재 18] 회상회의와 문서 협업은 구글행아웃으로 한다.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구글앱스 완전정복 연재 18] 화상회의와 문서 협업은 구글행아웃으로 한다.
구글행아웃을 통해 중소기업의 회상회의 구축 및 문서협업이 가능하다.  구글행아웃에서는 일대일 대화에서부터 다자간 화상회의까지 가능하며 10명까지 참여할 수 있고 구글행아웃 온에어를 활용하면 회상회의나 세미나등에서  방송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구글행아웃을 통해 화상회의를 하면서 문서작업과 프리젠테이션을 함께 할 수 있어 시간이나 장소적인 문제로 회의나 세미나에 참석할 수 없는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다.  구글행아웃은 스마트기기, 컴퓨터에서 가능하며 컴퓨터의 경우에는 구글플러스로 들어가 행아웃을 실행하거나 지메일에 있는 행아웃창을 통해 가능하다.  스마트기기의 경우에는 행아웃앱을 실행하여 언제든지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  컴퓨터로 구글행아웃을 하고자 할 경에는 행아웃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언제든지 화상회의가 가능하다.
1. 확장프로그램 설치하기 
구글행아웃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려면 크롬 웹스토어에서 행아웃 확장프로그램을 검색한 후 설치할 수 있다. 물론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구글행아웃에 들어가 회상회의와 문서작업, 프리젠테이션이 가능하다.
다운로드 : https://chrome.google.com/webstore/search-extensions/hangout?utm_source=chrome-ntp-icon
 
2. 구글행아웃으로 회상회의중에 문서작업하기
회상회의중에 하나의 문서를 작업하면서 프리젠테이션할 수 있다. 프리젠테이션중에 문서내용을 수정할 수 있으며회의가 종료된 후에는 바로 문서의 내용의 결과을 바로 저장할 수 있다.  구글행아웃으로 문서작업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행아웃을 실행한 후 좌측 하단에 있는 앱 더보기에서 구글드라이브 앱을 추가한다.  그러면 좌측 하단에 구글드라이브 메뉴가 나타나고 이 메뉴을 통해 구글드라이브에 있는 문서들을 보면서 회상회의 참석자와 회의을 할 수 있다.  문서공유을 통해 회의참석자들은 동일한 문서을 자신의 단말기에서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유튜브동영상을 함께 볼 수 있고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상호간 보면서 회의에 참석할 수 있다.
구글행아웃을 기업현장에 도입하게 되면 출장비용절감, 회의비용절감 효과와 함께 근무장소가 다른  사원들간의 업무협업이 필요한 경우에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프리젠테이션 진행중에 모든 실황을 전 직원과 함께 시청할 수있는 구글행아웃 온에어도 지원하고 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