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보유한 도메인과 지메일 쉽게 연결하기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자신이 보유한 도메인과 지메일 쉽게 연결하기 
구글서비스가 아직 한국시장에 뿌리내리전에 구글앱스는 도메인과 메일을 연결하는 서비스를 한국시장에 내놓았다. 처음에는 100유저, 2009년초에는 50유저로 낮춘후 2011년부터는 10유저, 2012년부터는 아예 무료가입을 없앴다. 그래서 많은 유저들이 도메인과 연결된 메일을 사용할 수 있기를 바라는 유저들이 늘어 나므로서 조호나 아웃룩, 네이버웍스 다음 스마트워크로 옮겨서 자신이 보유한 도메인으로 메일서비스를 사용하는 이들이 들어나고 있다. 단순히 메일과 도메인만 연결한다면 조호, 아웃룩, 네이버웍스, 스마트워크을 통해 사용해도 되겠지만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을 좀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구글앱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무조건 사용하기가 불편하다면 1유저용으로 사용해 보기를 권한다. 

1. 구글앱스엔진서비스로 로그인한다. 
구글앱엔진서비스(appengine.google.com)에 가서 자신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Create Application 을 클릭한다. 

2. 휴대폰인증절차를 거친다. 
휴대폰 인증이 나오면 전화번호를 넣고 나면 문자가 오는데 이것을 적고난후 앱생성화면으로 들어간다. 앱생성화면에서 ID 를 적고 Check Availability 눌러 ID가 체크한다.

3. Dashboard에서 도에민을 셋팅한다.
Dashboard 를 클릭한 후  Domain Setup 섹션에 Add Domain 버튼을 누른 후 구글앱스 화면이 나온다. 자신의 도메인주소를 입력한 후 자신의 구글앱스 로그인 계정이 자신의 이메일이 되므로 그 이름을 잘 정해서 입력한다. 주소, 이메일, 전화번호까지 정확히 입력한다. 

4. 도메인 소유자인증 절차를 거친다. 
도에민 소유자 인증절차가 끝나면, http://mail.google.com/a/자신의도메인주소” 형식으로 로그인이 가능해 진다.

5. DNS 서버에 MX 레코드 설정한다. 
 CNAME 주소를 ghs.google.com 로 연결한다. 
지메일을 사용하지않고 조호나 아웃룩, 네이비웍스나 스마트워크로 쉽게 도메인과 연결할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계열의 단말기에서 메일을 사용하고자 하다면 이 방법이 투자하지 않고도 쉽게 사용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중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구글앱스 유료버젼을 사용하여 제한없이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므로 기업에서는 고려해 보아야 할 것으로 본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