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행아웃으로 방과후 학교수업하기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구글행아웃으로 방과후 학교수업하기

구글행아웃을 통해 원격지에 있는 학생들과 화상수업이 가능하다. 구글행아웃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화상지원과 음성지원이 이루어지고 교재는 구글드라이브에 있는 문서을 공유하면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특히 수업중 학생의 컴퓨터에 들어가 과제물 확인과 문제풀이를 원격지에서 가능하다. 수업을 하기전에 구글크롬 브라우저는 기본적으로 설치해 두는 것이 좋겠죠. 본 포스트에서는 구글행아웃 가입에서 수입에 들어가기전까지의 내용을 중점으로 다루도록 한다. 
1. 구글플러스 가입하기
지메일계정, 구글계정이든 하나만 있으면 된다. 물론 둘다 구글계정이라고 하지만 구글 초보자들은 지메일계정이나 구글계정하면 혼동하는 이들이 있어 임의로 표현하였으니 양해 바란다.  구글계정을 가진후 메뉴에서 구글행아웃을 클릭한 후 동영상행아웃 시작을 클릭한다. 그러면 처음사용자의 경우에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화면이 나온후 컴퓨터에서 파일을 다운로드을 허락해 주면 자동실행된다. 실행후 설치가 진행된다.  
2. 구글플러스 가입시 사용한 지메일로 로그인한다.
지메일로 로그인후 학생은 교사에게 자신의 이메일 주소을 보낸다.  교사는 구글행아웃을 하기전에 학생이름을 주소록에 등록하고 등록시 반드시 학생으로 부터 받은 이메일 주소를 등록해 준다.  교사는 학생으로 부터 받은 이메일 주소를 주소록에 등록한 후 구글행아웃에서 친구추가시 등록한 학생을 주소록에서 찾아 행아웃으로 초대한다. 물론 9명까지 초대할 수 있으며 한번에 초대하거나 필요에 따라 추가하여 초대할 수 있다.  초대가 이루어지면 학생과 교사 이름과 프로필이 초록색으로 표시된다.  

3. 수업에 참여할 학생들 초대하여 수업진행하기
교사는 수업이 진행하기전에 수업교안을 구글드라이브에 올려놓고난후 학생을 초대한다. 학생은 선생님으로부터 전화가 오면 벨소리와 함께 우측 초록색의 비디오 카메라 아이콘이 나타나고 참여여부를 묻는 화면에서 승인해 주면 수입에 들어갈 수 있다.  수업에 필요한 화면은 화면 공유기능을 통해 상호간 볼 수 있다.  
구글행아웃 수업시 스마트폰, 태블릿pc, 컴퓨터등으로 수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정 단말기만 사용해야 한다는 부담도 없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만 연결되면 수업이 가능하다.  당연한 말이지만 컴퓨터의 경우에는 카메라와 마이크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구글행아웃으로 화상수업을 시작해 보세요.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