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안] 지노트, 킵외에 메모앱 뭐가 있지(한국무역협회04)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강의안] 지노트, 킵외에 메모앱 뭐가 있지?(한국무역협회04)

구글에서 제공하는 메모앱외에 대중들이 많이 사용하는 앱이 뭐가 있죠라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앱으로는 에버노트, 원도우기반의 메모앱으로는 원노트, 삼성폰의 경우에는 s노트등이 있습니다.  무슨 앱을 사용하든 자신이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메모앱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선택요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단말기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특정 단말기에만 사용할 수 있는 앱의 경우 단말기를 바꾸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단말기회사에서 제공하는 앱들이 나빠서가 아니라 특정단말기에 메이기를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s노트의 경우 타 메모와 달리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음성, 사진, 펜, 도형등을 넣을 수 있으며 메모에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메모앱에 비해 매력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2. 대중적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앱이 좋습니다.

지노트, 킵의 경우 안드로이드 기반의 기본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나 애플계열의 앱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앱으로는 에버노트가 있습니다.  무엇을 사용하든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이 좋을 듯 합니다. 만약 윈도우 기반의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면 원노트도 나쁘지 않습니다. 필자의 경우 안드로이드기반의 폰과 태블릿pc을 사용하고 있으며 컴퓨터에서도 열어서 확인하거나 작성할 수 있어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3. 원 플랫폼, 원 클라우드, 원 도큐머트가 가능한 앱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s노트의 경우 안드로이드 계열중에서 삼성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저장은 물론 구글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원노트의 경우 안드로이드기반의 단말기와 원도우기반에서도 활용할 수 있지만 다른 서비스와의 연동이나 사용시 별도의 로그인이 필요로 합니다. 에버노트의 경우에는 원노트처럼 다른 서비스와의 연동이나 별도의 서비스를 사용시에도 다시 로그인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에 비해 구글킵이나 GNOTE의 경우에는 한 번 로그인 하면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더라도 다시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들면 지메일로 로그인하기만하면 일정, 메모, 구글드라이브, 할 일목록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