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학습 따라하기 연재 21] 웹오피스 구글드라이브와 클라우드컴퓨팅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스마트학습 따라하기 연재 21] 웹오피스 구글드라이브와 클라우드컴퓨팅


 

스마트오피스, 스마트학습이 나오기전까지만 해도 사무실이나 학교의 대부분의 업무들은 컴퓨터에서 이루어지고 저장공간은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나 외장하드, 메모리카드에서 이루어졌다. 작업도 언제나 혼자서 하고 수정과 편집도 담당자 혼자서 열심히 땀을 흘려가며 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었다.

그러나 스마트오피스가 보편화되면서 기업이나 학교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 기반의 컴퓨팅기술로 기존의 저장공간대신에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기술로 더 이상 저장공간을 준비하기 위해 돈을 투자하거나 백업하기 위해 별도의 노력없이도 가능하다. 물론 일정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관리해야 하는 에너지에 비하면 비용투자는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이 아닐 수 없다.

스마트오피스와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하나가 됨에 따라 이제 더 이상 업무가 회사의 사무실에만 얽매이지 않아도 되게 되었다.  이제 인터넷만 연결되면 시간과 장소와 관계없이 업무을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인터넷만 연결되면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PC, 스마트폰에서 방금전까지 작성하든 문서를 이어서 작업하거나 수정, 편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구글드라이브의 경우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와 같은 문서를 작업하거나 편집할 수 있게 되었다.  더욱이 작업중인 문서를 공유할 수 있어 협업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문서작업시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이게 된 것이다.

구글이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와 다른 점은 기존의 클라우드 서비스들은 단지 온라인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저장 스토리지이기 때문에 문서, 사진, 동영상등을 저장하고 확인하고 체크하는데 포커스가 맞추어 있다면 구글은 웹오피스개념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  구글은 웹에서 문서를 작성하거나 편집할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구글드라이브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와 같은 문서들을 편집, 생산할 수 있으며 협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강력한 클라우드 기반의 오피스이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역시도 클라우드 기반의 스카이드라이브를 출시하여 내놓았으며 애플의 경우에도 아이클라우드의 아웍스 클라우드 오피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메일 사용자들은 이제 구글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웹 오피스을 통해 문서작업과 저장, 협업을 쉽게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구글앱스의 경우 지식기반서비스와 함께 인트라넷구축이 용의하게 되었다.

구글 드라이브는 현재 웹이나 컴퓨터와 함께 안드로이드, 애플계열의 단말기에서도 모두 사요할 수 있으며 기본으로 제공하는 15기가외에 별도로 용량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