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학습 따라하기 연재 26] 구글프리젠테이션 문서 만들기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스마트학습 따라하기 연재 26] 구글프리젠테이션 문서 만들기

구글프리젠테이션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파워포인트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프리젠테이션도구입니다. 기존의 파워포인트기능이 클라우드기반에서 작동됩니다. 그래서 언제 어디서나 문서작업이 가능하고 프리젠테인셔도 가능하며 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해 협업도 가능한 도구입니다.

1. 새로운 프리젠테이션 만들기

좌측에 있는 만들기를 클릭하면 프리젠테이션 아이콘이 나타나면 클릭하여 새 프리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빈 테마를 통해 만들 수 있겠지만 테마나 페이지설정을 통해 새로운 프리젠테인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프리젠테이션을 만들려면 테마, 슬라이드 크기등을 선택하여 프리젠테이션문서를 제작합니다. 일반적으로 슬라이드 크기는 표준4:3이지만 슬라이드 변경하려면 메뉴에서 파일, 페이지설정에 들어가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든 파일의 이름을 변경해야 합니다. 문서를 만들면 문서 파일에 제목 없음 이라고 표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문서이름을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2. 새 슬라이드 만들기

프리젠테이션 파일에 슬라이드를 추가하여 문서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기존의 파워포인트와 동일합니다. 엔터를 치면 슬라이드가 추가 되고 특정슬라이드를 복사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프리젠테이션 문서를 제작하는데 별 문제가 없을 것이다.

3. 프리젠테이션 작성

문서 작성은 기존의 프리젠테이션 문서 작성과 동일 합니다. 기존의 파워포인트 파일을 업로드하여 편집할 수 있지만 슬라이드을 복사해서 붙혀 넣은 후 재 구성할 수 있습니다.  복사시 쉬프트버튼을 클릭한 후 슬라이드를 복사할 수 있으며 각 슬라이드에 있는 이미지 등도 동일하게 선택하여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위치를 변경하려면 메뉴에서 정렬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프리젠테이션 문서를 작성시 폰트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파워포인터에 비해 터무리 없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프리젠테이션에서는 컴퓨터에 설치된 폰트를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4. 프리젠테이션 진행하기


완성된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통해 프리젠테이션하기전에 메뉴에서 슬라이드의 전환 변경을 선택해서 페이드, 모든 슬라이드에 적용을 클릭하면 발표준비를 마칠 수 있습니다. 완성된 프리젠테이션 파일이 제대로 되었는지 알기 위해서는 우측 상단에 있는 프리젠테이션 보기를 클릭한 후 전체화면 전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프리젠테이션이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프리젠테이션 파일 공유하기

구글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려면 우측 상단에 있는 공유버튼을 클릭하여 공유하여 협업을 할 수 있다.  만약 기존의 파워포인트 문서의 경우 공유를 클릭하여 호환문서로 만든 후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 공유시 개인별로 권한을 설정할 수 있다. 보기, 수정, 댓글등의 권한을 부여하여 협업이 가능하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