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행아웃 온에어 기업, 교회 실시간 방송국 구축하기(하드웨어)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구글행아웃 온에어 기업, 교회 실시간 방송국 구축하기(하드웨어)

스마트폰이나 카메라만 있으며 촬영한 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방송을 시작할 수 있다. 그러나 편집해야 하고 자막을 넣어야 하는등 할 일이 적지 않다. 물론 행아웃 온에어로 한다고 일련의 과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실시간으로 송출하면 VOD와 다른 의미와 가치가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촬영한 후 유튜브계정과 연결할 수 있지만 실시간으로 방송하기 원한다면 구글행아웃 온에어가 가장 좋은 방법이다. 온에어로 촬영하면 바로 유튜브로 저장되며 방송이 송출된다. 이로 인해 기업입장에서는 제품홍보, 실시간 주문, 강의, 관광지 소개, 설교방송등이 가능하다. 특히 영어실력이 있다면 해외친구와 사귈 수 있으며 물론 기회가 있다면 해외 바이어와도 연결이 가능하다.  마케팅입장에서 본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

영상채팅에서부터 컴퓨터화면공유, 구글드라이브 자료 공유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전에 만든 회의자료나 문서등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1. 안정적인 인터넷망을 준비한다.

국내의 경우 100메가에서부터 기가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터넷망이 구축되어 있으며 스마트폰에서도 LTE망으로 인해 구글행아웃하는데에는 별 지장이 없다. 만약 해외에서 구글행아웃 온에어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인터넷망을 확인후 해 보자 영상이 끊어지거나 음성이 타임릴레이되어 나오는 현상이 없으려면 반드시 인터넷망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2. 카메라와 마이크을 별도로 준비한다.

스마트폰으로 행아웃을 하게 되면 밧데리소모가 장난이 아니다.  그렇다고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컴퓨터와 연결된 카메라와 마이크을 이용하면 깨긋한 화상과 소리를 보장 받을 수 있다.  고화질 웹캠이나 마이크만 있으면 되고 제대로 된 방송을 원한다면 USB 콘솔을 통해 음성을 받아 온에어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조명등을 준비한다.

방송환경에 따라 출연자의 얼굴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조명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전기요금이 걱정이 된다면 LED조명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야외에서 촬영하기 된다면 태양광을 이용한 조명도 고려해 볼 만하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