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행아웃 사용자 입장에서 본 카카오톡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구글 행아웃 사용자 입장에서 본 카카오톡

카카오톡이 대한민국 국민 메신저라면 구글행아웃은 글로벌 메신저입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설치되어 있는 메신저가 카카오톡이라면 안드로이드폰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메신저가 구글행아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행아웃 사용자는 카카오톡에 비해 거의 없을 정도이다. 물론 필자의 경우에도 실사용자는 100명 내외인데 비해 카카오톡은 1000명이 넘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카카오톡과 행아웃의 운영기반이 다르기 때문이다. 카카오톡의 경우 사용자의 전화번호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폰 번호만 알면 누구나 친구로 등록할 수 있다.  간단하면서도 누군가가 사용자의 전화번호만 알면 친구로 등록해 둘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구글행아웃은 구글게정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상대방 연락처를 이메일 주소로 등록한 후 상대방이 수락해야만 사용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필자의 경우 카카오톡은 편하기는 하지만 사생활이나 보안이라는 측면에서 약간 위험한 부분이 없지 않다고 보여진다.

1. 스마트폰과 컴퓨터에서 사용하기

구글해아웃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폰에서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브라우저에서도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카카오톡은 폰이나 컴퓨터에서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 카카오톡을 컴퓨터에서 사용하려면 사용하려는 컴퓨터 인증이 뒤따라야 한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은 폰과 컴퓨터 각 각 1대만이 사용할 수 있는 반면 행아웃은 사용자가 셋팅한 모든 스마트기기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2. 사용자간 소통하기

카카오톡은 일대일 음성통화 보이스톡, 다자간 통화가 가능하다.  과거에 비해 음질이 좋아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영상통화가 아직까지 지원되지 않는 반면 행아웃은 음성에서부터 화상에 이러기 까지 최대 10명까지 통화가 가능하다.

3. 행아웃에는 없는 카카오톡만의 기능

카카오톡을 보면서 놀라는 기능중에 하나가 바로 게임플랫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시간 때우기 좋은 게임, 그러면서도 무겁지 않아 폰에서 시간을 죽일 수 있는 게임들을 사용자의 취양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초대, 선물, 자랑하기 기능이 있다. 특히 최대 10장까지지만 동시에 전송할 수 있다. 이에 비해 행아웃은 사진 한 장씩만 전송할 수 있다. 그렇지만 구글드라이브을 조금만 응용하면 카톡사용자들에게 보내는 데이터량을 대폭 줄일 수 있는 방법도 구글에게 있다는 사실만은 인정해야 할 부분이다.

필자는 구글매니어이지만 카카오톡을 사용한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고 사용하기 때문이다. 카카오톡은 일반 유저 입장에서는 전화요금이나 문자요금을 내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막강한 소통도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점은 있다. 그렇다고 단점만 보고 구글만을 사용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구글행아웃을 통해 화상회의, 온라인 학습과 같은 전문적인 분야에 활용하고 카카오톡은 단순히 소통하는데 사용하면 이 보다 좋은 소통의 도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