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스프레드시트에 저장된 주소록으로 구글맵만들기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구글스프레드시트에 저장된 주소록으로 구글맵만들기

스마트워크 돌입으로 인해 1인기업이나 강소기업에서 어떻게 하면 인맥관리을 넘어 업체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 고민한다. 필자는 자신의 인맥이나 관리업체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중 하나로 주소록에 있는 인맥들이나 관리업체들을 구글맵에 표시함으로써 효과적이면서도 가시적인 효과을 얻을 수 있도록 구글지도을 활용해 보았다.


1. 구글스프레드시트에 순번, 상호명(이름), 주소, 연락처을 입력한다.


주소록에 있는 이름과 주소, 연락처등을 구글스프레드시트로 변환한 후 파일로 저장한다. 스마트폰내에 있는 주소록이나 구글 연락처에 있는 데이터들을 스프레드시트로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생략한다.  자세한 내용은 googler.pe.kr을 통해 검색한 후 확인후 구글스프레드시트로 변환한다. 만약 주소록이 없다면 구글스프레드을 열어 이름, 주소, 연락등을 입력한다.

구글맵 주소록

2. 새 지도 만들기를 클릭한다.


https://www.google.co.kr/maps/ 주소를 클릭한 후 좌측에 있는 내 지도에서 만들기를 클릭하면 된다.

3. 제목없는 지도에서 제목없는 레이어를 클릭한다.



레이어 이름 편집을 클릭하여 이름을 변경한다. 레이어이름은 구글맵주소록으로 한다.

그리고 난후 레이어 이름아래에 있는 가져오기를 클릭하여 구글드라이브에 저장된 구글맵주소록 파일을 불러온다.

첫 번째 실행이라면 동의를 클릭한다.

4. 장소 열을 표시할 아이콘을 선택한다.

구글맵에 표시하기 위해 상호명(이름)을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한다.  상호명을 선택하면 구글맵주소록 아래에 상호명이 나오게 된다. 각각 상호명에 따라 아이콘과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그려면 아래와 같이 로드중이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지도가 표시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