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스마트폰 중독 연재 03] 메신저로서의 구글행아웃과 카카오톡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구글과 스마트폰 중독 연재 03] 메신저로서의 구글행아웃과 카카오톡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행아웃은 안드로이드계열의 스마트폰이라면 기본적으로 설치된 앱이다. 이 앱을 통해 화상대화, 음성대화, 문자대화가 가능하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그렇게 인기가 많지 않다. 다자간 화상통화에서부터 음성대화가 가능하다. 물론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보이스톡 역시 다자간 음성대화와 문자대화가 가능하다.


스마트워크라는 관점에서 보면 행아웃만큼 좋은 도구가 없지만 일반인들에게 아직도 높은 벽과 같은 존재이다. 구글드라이브와 연동하여 업무을 처리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아무 의미없어” 라는 개그콘서트의 유행어와 같은 존재이다.


카카오톡은 국민앱으로 자리잡아 스마트폰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설치하는 앱이 카카오톡이다.  2010년 3월 18일 서비스를 시작하여 2013년 7월에는 가입자 1억명에서 기하급수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것이 바로 카카오톡이다. 


필자 역시 업무적인 일에는 행아웃을 사용하지만 대부분의 지인들과 대화는 카카오톡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없어서는 안될 도구이기에 조심스럽지만 메신저중독이라는 관점에서 카카오톡에서 다루어 보자고 한다.



1. 모바일 메신저의 문제점은 뭐지


구글행아웃, 카카오톡, 마이피플등과 같은 다양한 메신저들을 잘 활용하면 업무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알림음으로 인해 업무가 방해가 될 때도 있다. 특히 가정에서 부모와의 식사중에서도 아이들은 스마트폰을 놓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가족간의 대화가 단절되기도 한다. 분명 친구나 부모가 앞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메신저를 통해 이야기하고 생각을 나누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그림 1 스마트한 친구들 http://www.dailymotion.com/video/x2nl2ve



2. 얼마나 메신저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나?


자료검색을 제외하고 케뮤니케이션 서비스인 메신저서비스가 가장 사용량이 높았다. 특히 10-20대에게 있어서는 자료검색서비스보다 더 높은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음을 엇볼 수 있듯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메신저는 기성세대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채팅과 메신저서비스을 이동하면서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컴퓨터 게임보다 더 접근성이 높고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다보니 자신이 얼마나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를 인지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이다. 

그림 2 2014_인터넷이용실태조사_요약보고서.pdf 중에서




3. 게임과 연결된 메신저들


국민앱이라고 하면 카카오톡, 국민게임이라고 하면 애니팡이다. 누구나 한 번 이상은 해 본 게임이 바로 애니팡이다.  이처럼 메신저와 게임이 연결되게 되면 그 중독성이 더 강해 진다.  메신저와 게임이 연동되기 때문에 시도 때도 없이 하트를 보내고 받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빠져들게되고 만약 친구중에 하나가 자신보다 더 높은 점수에 있다면 자신도 모르게 도전의식이 일어나 밤늦도록 게임에 빠져 있는 어른이나 아이들을 본 적 있다. 


만약 2-3시간씩 컴퓨터앞에 앉아서 게임을 한다면 게임중독이니 하면서 주변사람들에게 지적질을 당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지하철에서,  쉬는 시간에, 심심할 때 조금씩 하기 때문에 위험성을 모르고 있다.  더욱이 게임속에 빠지다 보면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 하기 위해 하는 행동중에 하나가 바로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다. 적게는 몇 천원에서부터 수백만원까지 투자하는 사람들이 있다.  좋은 무기와 갑옷을 얻기 위해 게임중독에 빠지고 나도 모르는 가운데 도박중독에 빠지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청소년들이 하는 게임들이 단순히 애니팡만 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게임처럼 폭력성이 있는 게임도 스마트폰에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스마트폰이 컴퓨터처럼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고 P2P나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얼마든지 음란물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성세대들의 관심이 필요하다. 


참고로 음란물 본 청소년 5% “성추행·성폭행 충동 느껴”다는 보도자료( – 행안부, 『청소년 성인물이용 실태조사』결과 -)을 발표한 적이 있다.


성인물 이용 후 행동 경험 중에서 음란채팅(4.9%), 야한 문자·사진·동영상 전송(4.7%), 몰카 촬영(1.9%) 등 청소년의 성인물 접촉이 단순한 이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일부 부적절한 행동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음란채팅의 경우 자칫 성매매로 이어질 위험이 있어 이에 대한 가정과 학교의 생활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청소년들은 성인물을 이용한 후 ‘더 자극적인 성인물에 집착하게 되었다’(14.0%), ‘안보면 허전하다’(16.1%) 등 성인물에 내성을 보이거나 금단증상을 보여 자칫 음란물 중독에 빠질 위험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http://www.mospa.go.kr/frt/bbs/type010/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08&nttId=29170



4. 음란물에 노출된 메신저앱들


스마트폰에는 기본적으로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신의 위치을 확인하거나 특정한 장소를 찾아가기 위해 활용하는 위치기반서비스를 누군가는 악용해서 채팅앱과 결합하여 성매매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채팅앱들은 가입절차, 회원가입조건등이 없으며 나이에 상관없이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렇게 주고 받는 메시지를 통해 성매매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온라인 음란물 3219건 적발… 카카오톡·트위터 등으로 성매매 유도하거나 음란물 유포


http://news.jkn.co.kr/articles/728905/20121120/%EC%98%A8%EB%9D%BC%EC%9D%B8-%EC%9D%8C%EB%9E%80%EB%AC%BC-3219%EA%B1%B4-%EC%A0%81%EB%B0%9C%E2%80%A6-%EC%B9%B4%EC%B9%B4%EC%98%A4%ED%86%A1%C2%B7%ED%8A%B8%EC%9C%84%ED%84%B0-%EB%93%B1%EC%9C%BC%EB%A1%9C-%EC%84%B1%EB%A7%A4%EB%A7%A4-%EC%9C%A0%EB%8F%84%ED%95%98%EA%B1%B0%EB%82%98-%EC%9D%8C%EB%9E%80%EB%AC%BC-%EC%9C%A0%ED%8F%AC.htm


메신저 ‘카카오톡’, 청소년이 음란물 접하는 창구 되나.

http://www.stardail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224



스마트폰, 메신저앱들이 문제가 아니다. 스마트폰과 메신저앱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문제이다.  과학기술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이러한 기술들을 자신들의 돈벌이 수단으로만 생각하기 때문에 메신저앱을 이용하여 음란물 유포하거나 성추행, 성폭력, 성매매의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슬프다.


필자는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세상에 준 혜택이 참으로 많다고 생각한다. 물론 중독이라는 부작용도 주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고 이 모든 책임을 과학기술을 발전시킨 이들에게 돌릴 수 없다. 이를 제대로 사용하도록 교육시켜야 하는 기성세대들의 몫이 아닐까 생각되어 진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