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한 키워드 작업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한 키워드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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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67pixel, 세로 265pixel

   <meta name="robots" content="ALL">

    <meta name="robots" content="index,nofollow">

    <meta name="keywords" content="IT, google story, google service, gmail, chrome, google+, adsense, blogger, calendar, checkout, docs, earth, maps, otp, webmaster tool, picasa, youtube, hangout">

    <meta name="Subject" content="Google Story and Google Service">

    <meta name="description" content="google Service">

    <meta name="author" content="Googler Donghyun, Lee">

    <meta name="writer" content="Googler Donghyun, Lee">

    <meta name="copyright" content="Googler">

    <meta name="reply-to" CONTENT= pastor@leedonghyun.com>

    <meta name="content-language" content="kr">

    <meta name="build" content="2013. 1. 10">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meta http-equiv="Cache-Control" content="No-Cache">

    <meta http-equiv="Pragma" content="No-Cache">

검색엔진최적화라고 하면 가장 먼저 머리에 떠오는 단어가 바로 키워드이다. 검색엔진최적화을 한다고 하면 가장 먼저 키워드을 떠오는 것도 바로 그 이유 때문이다. 네이버, 다음, 구글이든 어떤 검색엔진이든 키워드가 답이다. 검색로봇이 크롤링하고 인덱스하면서 바로 키워드를 기본으로 색인에 대한 기초 작업을 하기 때문이다.

필자가 본 포스트을 하기 전에 구글러사이트을 검색해 보니 76.2만개의 사이트와 결과값이 나왔다. 이렇게 많은 결과값을 찾을 수 있는 것은 웹페이지뿐만 아니라 각 키워드에 대한 세부적인 데이터베이스로 나누어 저장되기 때문이다.

검색엔진은 키워드를 가지고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검색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의 입장에서 보면 키워드가 웹페이지의 타이틀과 내용 그리고 메타데이타 (meta data)에서 사용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동현”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시 결과는 엄청 많이 나오지만  “이동현원장”이라는 키워드에 검색되는 결과는 상대적으로 훨씬 적게 나온다. 검색결과가 적다는 말은 키워드 광고 시장에서 경쟁이 덜하다는 의미이다.

1. 키워드 정하기

  meta tag 의 title(타이틀태그), meta tag 의 description, 본문 내용, 페이지 안의 유입 링크에 관심을 갖고 키워드을 정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통일성이다. 해당 태그와 설명, 본문내용, 링크등이 상호 연관성이 있으며 나아가 통일성을 가져야 한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글의 내용 요약 태그 150자 미만”으로 작성하고

meta name=”keywords” content=”키워드1, 2, 3, ..”순으로 넣어두는 것이 좋다.

2. URL에 키워드넣기

  페이지, 게시물에 해당 콘텐츠의 내용(제목)이 표시되면 좀 더 검색엔진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 준다. 물론 그 결과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을 접할 기회도 함께 제공된다. 주의해야 할 것은 한글로 표시될 경우 어떤 특정 페이지가 제대로 불러오지 않을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3. 유입되는 되는 링크에 키워드 포함

  누군가에 의해 자신의 홈페이지에 방문자가 생겼다고 치자. 그러면 이들은 콘텐츠의 내용, 제목을 통해 접근했거나 아니면 링크을 타고 들어오는 경우이다. 만약 해당 링크에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키워드가 있다면 쉽게 눈에 띄어서 접근할 수 있다.

4. 굵은체 글씨에 키워드를 포함한다. 

  필자의 경우 제목과 작은 주제에 대해서는 굵은 글씨체을 통해 검색엔진이나 사용자들에게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물론 색상을 넣어면 좋겠지만 필자가 경우 부지런하지 못해 그렇게 하지 않고 있다.

5. 콘텐츠안에 있는 이지지에는 반드시 이미지 alt 태그을 통해 키워드를 포함시킨다.

  사진만 인터넷에 공지 하면 당연히 사용자들은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미지는 노출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에 포함된 이미지에는 반드시 이미지태그을 넣어주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의 필수 코스이기도 하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