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활용법18] 검색엔진 200% 활용하기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구글활용법18] 검색엔진 200% 활용하기


수많은 자료가 매일 쏟아져 나오는 오늘날, 검색엔진을 정확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정보의 홍수 속에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찾을 수 없다. 만약 내가 원하는 정보을 찾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엄청난 에너지와 시간을 투자한 후 일 것이다.  필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동영상의 경우 유튜브, 이미지의 경우에는 사진검색, 논문의 경우에는 학술검색을 이용하여 자료를 검색한다.


구글링을 통해 세상의 모든 자료가 모두 검색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물론 네이버나 다음도 마찬가지이다.  검색로봇이 해당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방문하였지만 해당 블로그나 홈페이지가 로봇이 자료를 수집하지 못하도록 막아둔 경우라면 검색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경우라면 번거롭지만 수동으로 자료를 검색해야 할 경우가 있다.  이런 기본 전제하에서 검색엔진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구글 검색엔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검색엔진의 기본 규칙과 함께 연산자를 사용법을 익혀 두어야 정확하면서 신속하게 정보들을 찾을 수 있다.


구글 검색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은 검색단어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한국어의 경우 대소문자가 없지만 영어나 외국어의 경우 대소문자가 있는데 이런 경우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고 검색한다. 그리고 와일드카드는 단어를 의미하고 마침표는 알파벳 하나로 인식하고 검색한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면 교회정보기술연구원을 검색하려고 하는데 정보라는 단어가 기억나지 않을 경우 교회*기술연구원이라고 검색하면 교회정보기술연구원외에 교회와 기술 사이에 임의의 단어가 들어간 단체의 키워드가 포함된 결과 값이 나올 수 있다. 


큰 따움표을 이용하면 인용부호 검색시 원하는 문구을 검색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노래가사, 책의 인용구절을 찾을 때 유용한 방법이다. 예를들면 “강한자가 아니라 적응하는 자가 살아남는다”라는 구절로 검색할 경우 해당 문장이 정확하게 표시된 결과 값만 검색엔진이 보여준다. 


그림입니다.<br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09c0014.bmp<br />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91pixel, 세로 572pixel


intitle:구글완전정복 intext:구글링 site:google.com



이외에도 intiltle, intext, inurl등을 이용하면 콘텐츠의 제목에서, 본문에서, 주소창에서 해당 검색키워드을 찾아 보여주고, 특정 웹사이트에서만 찾고자 할 경우에는 site 연산자를, 특정 파일만 검색하고자 한다면 filetype 이라는 연산자를 통해 원하는 자료을 찾을 수 있다.  예를들면 콘텐츠 제목이 구글완전정복 이며 본문에 구글링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구글검색엔진에서 찾되 hwp라는 문서로 된 자료을 찾고자 할 경우라면 intitle:구글완전정복 intext:구글링 site:google.com 라고 검색하면 된다.


그림입니다.<br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09c0015.bmp<br />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03pixel, 세로 641pixel


이렇게 얻어진 검색 결과 값 중에 정말 찾고자 하는 자료가 검색되었다면 바로 작업하여 문서를 만들 수 있겠지만 그런 상황이 되지 못할 경우, 해당 자료를 구글 키퍼나 자신의 메일로 전송하여 관리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스마트폰으로 검색한 후 원하는 자료가 검색되면 폰에서 공유버튼을 클릭한 후 지메일 주소로 보낸다. 여기서 필자가 한 가지 팁을 알려주면 자신의 지메일로 해당 자료를 보내게 되면 받은 편지함으로 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자료관리나 메일관리가 중복되어 복잡하다. 그래서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앨리어스 메일과 라벨과 필터링 기술을 이용하여 메일을 보낸다. 


검색된 결과 값을 앨리어스메일로 보내면(기본 메일 주소가 mail@leedonghyun.com 이라면 앨러어스 메일 주소는 mail+memo@leedonghyun.com 이다 해당 주소로 메일을 보내면 필터링 되어 해당 주소로 들어오는 모든 메일은 지메일의 검색편지함으로 바로 이동하기 때문에 이중으로 콘텐츠들을 관리할 필요가 없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