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활용법33] 구글 QR코드로 수업자료 확인하기 (교사들을 위한 구글활용법_이론편)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구글활용법33] 구글 QR코드로 수업자료 확인하기 (교사들을 위한 구글활용법_이론편) 



QR코드는 다양한 정보들을 담아서 교실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바코드와 달리 QR코드는 가로 세로 두 방향으로 정보를 기록할 수 있어 많은 정보들을 담을 수 있어  수업에 QR 코드를 이용하면 수업 보조 자료의 웹사이트주소 및 학습에 필요한 자료들을 빠르게 전달 할 수 있다. 


구글QR을 사용하려면 웹주소창에 http://goo.gl 을 입력한 후 원하는 수업자료와 연결된 링크을 입력하면 긴 주소의 웹주소가 짧은 주소로 변경된다.


예를들면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category/google-qr-code 긴주소를 복사한 후 웹주소창에 http://goo.gl 입력한 후 엔터을 친다. 그러면 해당 페이지에 긴주소를 넣고 Shorten URL 클릭하면 짧은 주소로 변경된다.


그림입니다.<br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35404c0.bmp<br />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84pixel, 세로 603pixel

 


그림입니다.<br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3540001.bmp<br />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52pixel, 세로 234pixel



짧은 주소를 복사한 후 주소창에 붙여 놓은 후 .qr이라고 붙이기만 하면 QR코드가 완성된다.


그림입니다.<br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fc0017.bmp<br />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11pixel, 세로 34pixel



완성된 코드를 문서에 붙여 넣으면 되고 학생들은 스마트폰에 QR코드을 인식할 수 있는 앱을 설치한 후 스캔만 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그림입니다.<br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fc0018.bmp<br />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4pixel, 세로 143pixel

QR코드을 활용하면 수업내용이나 단원 정리등을 손쉽게 교사의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체험 학습보고서을 제작하기 위한 사전활동, 본활동, 사후활동 등을 관리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학부모 초청 연수, 학부모총회, 재능 발표회 등에 활용되고 있다.  교사는 사전에 해당 정보을 QR코드로 생성한 후 학생들에게 나누어 준 후 학생들은 스마트폰으로 QR코드에 담긴 정보를 읽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