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앱스 포 워크. 스마트오피스의 시작이다(구글 드라이브)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구글앱스 포 워크. 스마트오피스의 시작이다(구글 드라이브)

그림입니다.<br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06410e8.bmp<br />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1pixel, 세로 194pixel

구글 앱스 포 워크(Google Apps for Work)는 스마트오피스을 구축에 가장 필요한 서비스이다. 구글 포 워크는 이메일, 문서작성, 캘린더, 파일 공유 등을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툴이다.

구글 앱스 포 워크(이하 구글)은 한 달 단위로 결제할 수 있다. 1년치를 결제하면 50달러로 서비스를 할인 받을 수 있다. 구글의 경우 제일 싼 요금제를 할 경우 30GB의 온라인 스토리지를 제공하지만 월 10달러 요금제나 연간 120달러(세금 별도) 요금제를 최소 5명 이상이 함께 사용할 경우 그 계정에 한해 무제한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기업 입장에서 가격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과연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을 통해 회사내의 자료들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을 수 있는가인데 이런 안정성 부분과 함께 쉬운 사용법도 매우 중요하다(일명 접근성), 기존의 오피스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면 바로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이런 관점에서 구글 앱스 포 워크는 이런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물론 구글앱스 포 워크에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엑셀 수식을 곧바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옮기지 못하는 문제등이 있으며 어떤 엑셀함수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지원하지 않는 것도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구글앱스 포 워크을 기업에서 도입하게 되면 구글이 자랑하는 협업을 통한 업무시간 단축과 협업이 가능하다.  혼자서 작업해야 하거나 할 경우가 아니라면 구글앱스 포 워크을 통해 업무 능력 향상을 통해 기업경쟁력을 높여보는 것도 좋은 기회가 아닐까 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