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을 위한 해외 바이어들 검색과 지역찾기(구글링을 통한 시장조사)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중소기업을 위한 해외 바이어들 검색과 지역찾기(구글링을 통한 시장조사)

구글링을 통한 시장조사에서부터 트레이드 내비와 알리바바을 통해 해외바이어들을 찾고 매칭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구글링을 통해 시장조사을 한 후 트레이드 내비나 알리바바을 통해 직접 해외바이어와 연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은 해외 바이어를 찾아 자사의 물건을 팔수 있는 기회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 구글링을 통한 시장조사(http://google.co.kr)

구글검색과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해외 바이어들을 찾고 매칭할 수 있다. 특히 고급검색기능이 검색연산자를 활용하여 검색하면 된다. 검색연산자에 대해 잘 모른다면 고급검색을 통해 활용할 수 있다. 먼저 고급검색에서 검색지역을 해당지역으로 설정후 구글링한다. 물론 브라우저역시 해당 국가로 설정해 두면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

국내 사업주나 마케팅 담당자들은 해외 마케팅에 주력한다면 먼저 네이버와 다음에서 벗어나야 한다.  구글은 전세계의 86%이상이 구글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구글링을 하기전에 먼저 http://www.google.com/trends 접속한다. 구글트렌드는 전세계 네티즌들이 검색어를 입력하여 무엇을  많이 검색했는가를 판단하여 CPC 광고에 활용하기 위해  http://www.google.com/insights/search 라는 주소에 몰래 숨겨 놓고 사용하던 주소이다.

구글 트렌즈에 접속한 후 "digital pen“이란 단어로 검색을 해 보자. 그러면 검색량 추이을 확인할 수 있다. 검색 기준 년도부터 현재까지 검색된 추이를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선택 박스에 "예측"이란 곳을 체크하면 향후 검색량 흐름의 변화도 자동으로 예측할 수 있다.

https://www.google.com/trends/explore#q=digital%20pen

디지털펜을 트렌트을 확인해 보면 시간별로 장소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어떤 부분에 사람들이 관심이 많은지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림입니다.<br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950336f.bmp<br />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80pixel, 세로 631pixel

그림입니다.<br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9500001.bmp<br />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76pixel, 세로 427pixel

그림입니다.<br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9500002.bmp<br />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28pixel, 세로 457pixel

이 검색결과는 구글 검색엔진의 축적된 데이터를 근거로 제작된 자료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수년동안 영국과 덴마크쪽에서 관심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2016년도 트렌드로 분석하면 미국쪽에서 더 많은 수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위의 도시를 확인하면 버지니아쪽과 오레곤쪽에 수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 트래이드 내비(http://www.tradenavi.or.kr/)

그림입니다.<br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9500003.bmp<br />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34pixel, 세로 516pixel

무역협회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운영하는 트레이드내비는 세율, 자유무역협정(FTA), 인증, 기술장벽 등 국가별 무역정보, 해외 기업 정보 등을 통합해서 제공하는 사이트로 통합무역정보서비스로 무역협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다. 기본적으로 회원가입 등을 무역협회 사이트에서 진행되며,  데이터베이스는 무역협회에서 관리한다. 오퍼정보는 ‘기업회원’으로 가입해야 확인할 수 있다.

3. 알리바바 (http://korean.alibaba.com/)

그림입니다.<br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9500004.bmp<br />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40pixel, 세로 579pixel

중국의 기업가 마윈이 1999년에 차린 인터넷 관련 기업. 중국 야후, 타오바오, 알리바바 닷컴을 운영하는 회사이다.  중국 전자상거래 점유율 80%에 달하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로 매일 1억명이 물건을 구매하는 곳이다.  바로 중화인민공화국 항저우 시에 자리잡은 ‘알리바바’이다. 알리바바닷컴은 중국 내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와 무역을 알선하는 B2B 웹사이트다. 알리바바닷컴은 1인 기업부터 대기업까지 철저하게 기업만 대상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알리바바도 회원가입 후 원하는 물건을 검색하면 직접 알리바바 사이트에서 해당업체 관계자에게 오퍼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