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활용 01] 나만의 크롬북만들기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크롬북활용 01] 나만의 크롬북만들기

구형 노트북이나 컴퓨터 1-2대 정도 보유하고 있는 개인들은 만나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있다. 버리기는 아깝고 누구를 줄려면 욕 듣을 것 같고, 가지고 있으려면 애물단지 같다고 한다.

엑스피에서 겨우 돌아가든 노트북이나 컴퓨터을 강제로 원도우 7으로 셋팅하여 간간히 사용해 왔지만 이제 그것도 여의치 못하다는 사실앞에 구형 노트북과 컴퓨터을 버려야 한다고는 현실앞에서 고민하고 있다면 금번 강좌을 통해 다시 살려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필자는 엑스피에서 돌아가든 노트북을 우분투, 졸리, 코분투등을 설치하여 사용해 왔다. 사용하는데 지장은 없었지만 윈도우보다는 빠르지만 이것 마저 버전업하면서 돌리기가 쉽지 않다는 판단으로 리눅스 기반에서 크롬으로 모든 단말기의 운영체제을 바꾸기로 결심하고 총 6대의 노트북과 컴퓨터로 크롬으로 변경한 후 잘 사용중에 있다.

단순히 운영체제만 바꾸기만 한 것이 아니라 윈도우에서 사용하든 것들을 정복하면서 크롬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고자 강좌을 작성하기로 했다.  물론 모든 것을 다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자만일 수 있겠지만 나름대로 트랙을 쓰면서 정말 구글 크롬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첫 시간에는 윈도우 운영체제을 포기하고 크롬북을 갈아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지부터 시작하여 강좌을 작성하고자 한다.


1. 크롬 운영체제 다운로드 하기

약 2년전에 크로미엄 운영체제을 usb에 담아 설치하는 과정에 대한 강좌을 한 후 보다 쉬우면서도 안정적으로 설치할 수 없을까 고민하다가 미국에서 만든 크롬 운영체제을 접하게 되었다. 미국의 스타트업 네버웨어에서 개발한 크롬 운영체제인 클라우드 레디(http://www.neverware.com)에서 개발했으며 개인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기업이나 단체의 경우에는 59불을 지불해야 한다.  개인에 해당 하므로 0불을 클릭한 후 다운로드 한다.  잠시후 좌측하단에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해당 파일은 다운로드 폴더안에 저장된다.  집파일형태이므로 다운후 압축을 풀어준다.  여기까지 했다면 다음단계로 넘어간다.

2. USB메모리 카드에 운영체제 담기

일반적으로 리눅스을 컴퓨터나 노트북에 설치하려면 USB나 시디롬에 넣어서 설치한다. usb에 넣어서 설치하려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메모리카드에 넣을 수 있겠지만 크롬 운영체제는 크롬브라우저만 있으면 된다. 만약 노트북이나 컴퓨터에 크롬브라우저가 없다면 지금 바로 크롬브라우저을 설치한다. 크롬 브라우저을 설치한 후 크롬 웹스토아에서 크롬북 복구 유틸리티를  검색한 후 설치한다. 앱이 설치된 후 앱을 실행시킨다.  그러면 팝업이 나오는데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저를 클릭한 후 로컬 이미지를 클릭한다. 그러면 검색을 통해 앞서 다운받아서 압축을 푼 폴더로 이동한 후 Bin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주의 해야 할 것은 메모리 카드는 반드시 8기가 이상이어야 하며 삽입한 메모리 카드을 선택해 주면 된다. 설치시간ㅇㄴ 약 10분정도 인데 설치할 노트북의 성능에 따라 설치 시간이 달라진다.  설치가 완료되면 노트북의 전원을 내리고 다시 부팅하면 된다.

http://www.neverware.com/freedownload

3. USB메모리 카드에서 크롬브라우저 부팅하기

여기까지 왔다면 절반은 왔다.  노트북 부팅시 시모스에 들어가 메모리카드로 부팅할 있도록 셋팅해 주어야 한다.  하드디스크나 시디롬이 아닌 메모리 카드로 부팅해야 한다.  메모리카드로 부팅되고 나면 셋팅을 시작한다.  셋팅이 시작된 후 잠시후에 언어선택과 키보드, 인터넷설정환경이 나타난다. 언어는 한국어로 하고 키보드는 셋팅후에 설정한다. 그리고 난후 인터넷으로 연결을 하면 상황은 끝이다. 

4. USB메모리 카드에서 컴퓨터로 크롬 운영체제 설치하기

셋팅이 완료되면 구글계정으로 로그인한다.  로그인 후 크롬북을 만들기 위해 기존 저장장치에 크롬을 설치해야 한다. 우측 하단에 메뉴에서 인스톨 클라우드레디을 클릭한다. 그러면 기본적으로 듀얼부팅을 할 것인지, 아니면 솔로 부팅을 할 것인지를 선택하라고 한다. 좀 돌아간다거나 아니면 자료가 아직 많이 작업할 것이 더 있다면 듀얼로 한 후 적응 다 된 후 싱글로 다시 설치하면 된다.  너무 구형이다보니까 듀얼보다는 싱글로 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메모리가 1기가 미만이거나 바이오스나 그래픽카드가 맞지 않은 경우 설치가 되지 않을 수 있다. 아래의 자료을 참조하여 설치전에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설치전에 메모리 카드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8기가 이상 준비해야 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참조 : https://docs.google.com/document/u/1/d/1oaFfS3QZia17FE8UBMEF4xNKhz6U2iAtbPmxZTethF0/pub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