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활용 02] 윈도우기반의 크롬북과 기존의 크롬북 뭐로 시작할까?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크롬북활용 02] 윈도우기반의 크롬북과 기존의 크롬북 뭐로 시작할까?

필자는 삼성 크롬북과 최근에 구입한 포인투랩 크롬북을 가지고 있다.  기존의 크롬북은 10개정도의 창을 띄우면 늦어지는 감이 있었다. 부팅속도도 포이투랩에 비해 약 2초정도 늦다는 느낌이다. 2초 때문에 새 크롬북을 구입한 것은 아니지만 부팅속도와 사용체감속도등, 작업환경, 보조메모리, 영상출력등을 고려한 후 포인투랩 크롬북을 선택했다.

1. 가성시 좋은 포인투랩 노트북으로 시작하기

물론 포인투랩 크롬북보다 사양이 디자인이 이쁜 것도 많이 있었지만 포인투랩 크롬북의 가격이 219000원인데 비해 타 크롬북은 성능이 나아지긴 했디만 가격이 10만원 이상 차이가 있고 비싼 것은 2배이상인것도 있다.

어찌되었던 2대의 크롬북을 가지고 있었지만 기존의 원도우 기반이 노트북과 데스크탑을 크롬으로 바꾸어 돌리겠다는 야심찬 생각으로 무조건 크롬 운영체제로 바꾸었다.  앞장에서 설치하는 방법을 다루었기에  생략한다.

2. 원도우기반의 크롬운영체제는 클라우드 레디로 시작한다.

기존의 노트북과 데스크탑은 기본적으로 메모리가 2기가 정도이고 하드디스크는 5600rpm이며 cpu는 싱글이면서 셀로론과 아톰cpu의 노트북과 데스크탑이다. 이것만 보더라도 이제 윈도우10에서는 도저히 돌아가기 힘들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만큼 느린 장비들이다. 이런 장비을 우분투나 리눅스등으로 설치해 보았지만 윈도우보다는 빠르지만 느리다는 감은 여전했다.  그래서 필자가 선택한 것은 클라우드 레디을 통해 크롬 운영체제을 돌리기로 했다.

이런 노트북에 크롬을 설치하고 부팅을 시도해 보았는데 원도우에 비해 엄청 빠르게 부팅시간의 절감을 가져왔다. 늦어도 1분, 대략 40-50초정도의 부팅속도가 걸렸다. 기존이 크롬북에 비해면 5배이상 느리게 부팅되지만 그래도 기존의 원도우에 비한다면 2배이상 되지 않을까 할 정도로 빨리 부팅되었다.

3. 2기가 메모리에 16기가정도의 ssd로 시작해 본다.

부팅후 윈도우에서는 각종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사용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도 한참 기다려야 했는데 이에 비해 기존의 노트북에서는 60초 이내로 부팅후 로그인하면 모든 프로그래을 쉽게 사용할 수 있었다. 물론 클라우드 기반이어서 빠르게 반응하고 작업할 수 있었다. 

그러나 기존의 크롬북에 비한다면 부팅후에 창을 열었을 때 10개정도 열면 느리다는 느낌이 확 와 닿았다. 아마 기존의 크롬북은 ssd메모리을 통해 작동되는데 비해 구형노트북은 hdd에 의해 작동되어서 그런 부분도 있다. 만약 집이나 회사에 ssd가 있다면 교환후 재설치하다면 좀 더 빠른 체감속도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오피스와 웹서핑정도 하기 위해 50만원 내외 넷북이나 저가 노트북보다는 크롬북을 사용하라고 말하고 싶다. 만약 그런 돈이 없다면 기존의 넷북이나 저가 노트북에 윈도우가 아닌 클ㄹ우드레디을 설치하여 크롬세상으로 들어오라고 권하고 싶다.

클라우드세상 바로 지금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구글과 함께….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