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활용 03] 크롬북의 사용하기는 이유 3가지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크롬북활용 03]  크롬북의 사용하기는 이유 3가지

빠르다. 안전하다. 쉽다. 동기화로 업무처리에 효과적이다.

필자가 크롬북을 선택한 이유는 간단하다. 빠르고 안전하고 쉽다는 것이다. 윈도우에 설치된 크롬북이든 아니면 기존의 크롬북이든 공통점이 있다면 빠르고 안전하고 쉽다는 점이다. 왜 크롬북이 빠르고 쉽고 안전한 이유에 대해 기술적인 측면을 배제하고 사용자 입장에서 접근하면 다음과 같다.

1. 부팅과 프로그램 실행시 빠르다.

스마트폰만큼이나 빠르면서도 기존의 문서작업과 같은 업무을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구글은 정말 빠르다.  8초이내로 부팅할 수 있다는 점, 물론 원도우에서 200만원정도 주면 램8기가에 ssd 메모리을 사용한 원도우 10이라면 이 정도의 속도을 낼 수 있겠죠. 그러나 크롬북은 20만원대로 이런 속도을 자랑한다면 정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다는 사실이다.

크롬북은 열면 바로 부팅이 시작되고 앱 실행이 가능해지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8초정도이다.  구형노트북에 크롬을 설치하면 부팅시간이 메모리와 cpu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50초 이내로 부팅된다.  물론 프로그램이 많이 설치된 원도우 기반의 컴퓨터의 경우라면 몇 분이 걸리기도 하겠죠. 그러나 크롬북은 몇 개월을 사용해도 1년을 사용해도 속도는 동일하다.  믿어지지 않는 것 중에 윈도우의 경우 업데이트로 인해 늦어진다는 느낌이 들때도 있는데 이에 비해 구글은 더 빨라진다는 사실은 정말 놀라운 사실이다.

2.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에서 안전하다

지메일을 강의하면서 지메일은 바이러스나 스팸메일에 대해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의했다면 구글크롬은 바이러스외에 스파이웨어에서도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이기 때문에 하드웨어을 설치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특히 만약 크롬앱을 설치한다고 하더라도 기존의 구글크롬 운영체제와 분리되어 있어서 안전하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백신에 대해서도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다. 

3. 설정에 신경쓰지 않을 만큼 간단하다

컴퓨터을 처음 배울 때 제어판에서부터 하드웨어등 다양한 부분을 배워야 드디어 컴퓨터을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크롬북은 원도우에 비해 설정 메뉴가 거의 없다. 크롬북이 시작된면 단지 구글계정으로 로그인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기존의 브라우저을 사용하듯이 사용하면 된다. 더욱이 원도우처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데 사용자는 업데이트 표시가 되면 재부팅하거나 다음에 사용시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적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업데이트에 대해 더 이상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부팅후 지메일로 로그인만 하면 어떤 크롬북에서도 동일한 화면에서 작업중인 파일을 열어서 작업을 이어갈 수 있다.  이것은 구글의 동기화기능이다. 메일, 캘린더, 할 일목록, 구글드라이브, 구글포토등 다양한 서비스들이 동기화을 통해 사용자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그렇다고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한글과 컴퓨터, 마이크로오피스의 호환성등에 문제가 있다.  그러나 이점도 오피스 365나 넷피스등을 통해 번거럽지만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쉽게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액티브 엑스와 같은 플러그인등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