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활용 05] 크롬북에는 한영키가 없지만 우측 알트키로 대체하기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크롬북활용 05] 크롬북에는 한영키가 없지만 우측 알트키로 대체하기

크롬북을 구매한후 문서을 작성하려고 할 때 가장 황당한 일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한영키가 없다는 사실이다. 기존의 원도우에서는 한영키가 있다. 물론 아래 한글문서 같은 경우라면 좌측 쉬프트와 스페이스를 눌러 한영키을 대신하거나 말 그대로 한영키을 눌러 한글과 영어을 전환한다. 그렇다고 한글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필자가 처음 크롬북을 구매했을 때에는 조합키(alt+shift, ctrl+스페이스바)을 이용하여 한글과 영어을 선택하여 문서을 작성한 적이 있다. 본 강에서는 윈도우의 한영키 대신에 알트키을 한영키을 대신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셋팅시 한글키보드을 선택하였다면 당연히 한글이 나와야 한다. 그러나 한글키보드을 선택하였다고 하더라도 한글키가 제대로 작동하면서 쉽게 한영키의 기능을 할 수 있으려면 다음 크롬북 우측하단의 설정창에 들어가서 키보드 입력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1. 키보드 입력방법을 설정하는 화면을 선택한다.

우측 하단에 보면 와아파이와 밧데리, 자신의 사진이 있는 곳을 클릭한다. 그러면 설정이라는 메뉴가 나온다. 이 메뉴에서 아래에 고급설정을 누르면 언어라는 메뉴가 나온다. 여기에서 한글어을 선택해 두면 된다. 언어에서 한국어를 선택하면 우측에 현재 크롬 os표시 언어로 사용중입니다.라고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2. 한국어만 제외하고 나머지 언어는 삭제한다.

기본저그로 한국어, 영어, 영어(미국)이라고 된 언어들이 존재한다. 한국어를 제외하고 나머지 언어는 삭제한다.  삭제하는 방법은 영어를 선택하면 우측에 엑스표 모양이 나오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삭제가 된다. 그리고 난후 우측 하단에 완료버튼을 클릭한다.

3. 우측에 위치한 알트키를 눌러 영문으로 전환되는지를 확인한다.

윈도우에 크롬을 설치한 경우라면 한영키가 있어서 그것을 그대로 사용하면 되지만 예전에 나온 크롬북의 경우(필자 소유의 삼성크롬북) 한영키가 없어서 설정에서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한영키을 대신해서 사용하였다.

 그런데 이런 불편함을 해소한  pion2 크롬북의 경우에는 윈도우처럼 한영키와 한자키가 포함되어 있다. 정말 기분 좋은 발전이라고 보여진다.

윈도우에 설치된 크롬북은 한영키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poin2 역시 한영키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한영키가 없는 크롬북의 경우 이와 같은 방식으로 한영키을 대체한 좌측 알트키로 한영키로 사용할 수 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