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활용 06] 크롬북 재 인스톨하기(초기화방법 2가지)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크롬북활용 06] 크롬북 재 인스톨하기(초기화방법 2가지)

수십년간 윈도우와 동거동락해 오면서 불편한 점이 있다면 6개월정도 지나면 정리되지 않은 파일들과 데이터로 인해 컴퓨터가 늘어지는 현상을 보면서 시간을 내어 정리해야지 하면서 몇 개월을 지나간적이 여러번 있다. 리커버리을 통해 초기화하면 필요한 파일을 재설치해야 하고 그러면서 몇 시간이 흘러가는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고스트파일을 통해 모든 프로그램을 한 번에 설치하는 방법으로 대체하여 지금까지 사용한 적이 있다.  프로그램을 재설치하고 난 후 사용하는 기분은 매우 좋다. 그런데 문제는 시간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이 치명적인 불편함이다.(필자의 경우)

그러나 구글은 어떨까? 구글은 윈도우와 달리 불필요한 파일이나 데이터로 인한 기능저하는 없다. 클라우드 기반의 운영체제이기 때문이다. 앞서 다룬 강좌처럼 바이러스에 대한 염려도 하지 않아도 된다.

그렇다고 초기화할 필요가 없는 것은 아니다. 크롬북도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 원하지 않는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을 경우에 다시 초기화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크롬북을 초기화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설정메뉴를 통한 초기화와 단축키를 이용한 초기화을 이용한 초기화방법이다.

1. 설정메뉴를 이용한 초기화 방법(로그인된 상태에서)

구형노트북에 설치된 크롬북이나 기존의 크롬북의 경우 설정메뉴를 통한 초기화 할 수 있다. 로그인 화면에서 로그인 후 우측 하단의 알림 창에 설정 메뉴로 들어간다. 설정은 톱니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설정에 진입한 후 고급설정에 들어가면 Powerwash항목이 있는데 여기에서    Powerwash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 초기화를 시작할 수 있다. 버튼을 누르면 기기를 재설정하기전에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그러면 다시시작을 누르면 된다.  지시하는 순서에 따라 초기화를 진행하면 된다.

2. 단축키를 이용한 초기화 방법(로그아웃된 상태에서)

부팅이 되고 난 후 초기화면에서 자신의 얼굴이 나오는 로그인 화면에서 로Ctrl+Alt+Shift+R 키를 길게 눌러보자. 그러면 크롬 기기 재설정이라는 팝업창이 나오게 된다. 앞서 말한 내용처럼 다시 시작할 것인지를 묻는 내용을 확인하였다면 다시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크롬북이 초기화된다.

3. 초기화전에 반드시 자료는 백업해 둔다.

크롬북이 늦어서 초기화했지만 자료까지 초기화(삭제)해서는 안된다. 필자의 경우 구글드라이브와 드롭박스에 동기화해 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없다. 구글드라이브와 드롭박스을 사용하지 않거나 믿지 못하는 분들은 크롬북에 붙어 있는 메모리저장장치에 데이터를 옮겨놓고 작업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