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활용 07] 블로그나 문서작성에 올릴 이미지, 전체 또는 부분 캡처하기와 파일보기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크롬북활용 07] 블로그나 문서작성에 올릴 이미지, 전체 또는 부분 캡처하기와 파일보기


블로그을 작성하다보면 방문자들이 좀더 쉽게 글을 이해시키기 위해 이미지를 캡쳐해야 할 경우가 많다. 윈도우의 경우 프린터 스크린키을 클릭하면 화면전체가 캡쳐할 수 있다. 또 원도우 응용프로그램중에 캡쳐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부분 캡쳐도 가능하다.

1. 캡쳐하기(Ctrl+ 창전환 / ctrl+shift+창전환)

 크롬북의 경우는 어떨까? 크롬북에서는 원도우처럼 동일하게 화면 캡쳐을 할 수 있다. 현재 페이지의 전체 화면 캡쳐를 하고 싶다면 Ctrl+ 창전환키을 누르면 프린터스크린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 캡쳐하게 되면 우측하단에 캡쳐한 이미지를 볼 수 있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이외에도 부분적으로 캡쳐할 일이 생긴다면 ctrl+창전환와 함께 shift키을 클릭한 후 영역을 잡아서 저장하면 된다. 좌측 ctrl키와 좌측 shift키을 누른후 상단에 있는 창전환키을 누르면 된다. 창전환키는 전체화면키와 화면밝기 약하기키 사이에 있다.

참고로 창전환키는 다수의 창이 열려 있을 경우에 창을 전환하면서 해당 화면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2. 파일탐색기로 캡쳐한 파일 보기(alt+shift+m키)

캡쳐된 파일이 저장된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크롬창에서 좌측 하단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파일이라는 아이콘을 찾아 파일 탐색기을 열어서 확인할 수 있다.  탐색기를 열어 파일 폴더를 클릭하면 화면 캡쳐 파일이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단축키을 이용하여 파일탐색기를 열어서 확인한다. 파일탐색기을 오픈하는 방법은 alt+shift+m키을 눌러서 사용한다.

 

3. 문서에 이미지 넣기

블로그나 구글드라이브에 해당 이미지를 넣을 수 있다.  다운로드라는 폴더에 해당 이미지가 있다. 해당 이미지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구글드라이브 구글도큐먼트와 같은 문서제작툴이나 블로그툴에서 해당 이미지를 검색한 후 불러와서 삽입하면 해당 이미지가 문서나 블로그에 올라간다. 자세한 내용을 구글드라이브편이나 블로그작성편에서 다시 다루도록 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