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활용 08] 터치패드의 숨겨진 기능들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크롬북활용 08] 터치패드의 숨겨진 기능들

원도우에 크롬운영체제를 설치하였다면 기존의 원도우의 터치패드와 별차이 없이 사용할 것이겠지만 크롬북이라면 좀더 숨겨진 기능들이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맥북의 터치패드을 사용하는 느낌이라는 경험하게 될 것이다.

맥북 사용자라면 터치패드의 기능을 알고 있기 때문에 패스해도 좋을 것이겠지만 간단히 읽고 넘어가도 될 것으로 보인다.

크롬북의 터치패드

1. 우클릭 기능(3가지방법중에 편한 것을 사용하세요)

크롬북은 우클릭 버튼이 없다. 우클릭을 사용하려면 두 손가락을 이용해서 가볍게 터치패드를 탭 하거나 터치패드를 눌러준다. 양손을 사용하는 분이라면 알트키을 누른 상태에서 클릭하면 우클릭 기능이 나타난다. 앞의 강의에서 단축키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참고하기 바란다.

2. 스크롤 – 두 손가락을 동시에 위 아래로 움직인다.

3. 히스토리 네비게이션

두 손가락의 또 다른 기능은 웹브라우징 히스토리 기능이다.  히스토리 네비게이션은 이전페이지와 이후 페이지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들면 현재 웹페이지의 창에 이동현닷컴이 있으며, 구글러(이전), 이동현닷컴, 구글(이후)순으로 검색하였다면 두 손가락으로 왼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뒤 (이전 페이지),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앞 (이후 페이지)를 이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새 탭 (Ctrl + Click)

검색을 하거나 구글드라이브로 문서을 작성하고 있는 중에 새 창을 열어 작업을 해야 할 경우 발생한다면 새탭을 눌러서 작업할 수 있다. 이외에도 새탭을 여는 방법은 세 손가락으로 가볍게 탭 해주면 새 탭이 열린다.

5. 탭 이동 (Ctrl + Tab)

키보드의 Ctrl + Tab 을 누르면 열려있는 탭 간의 이동이 가능하며, 세 손가락으로 좌/우 스와이프를 해주면 탭간 이동이 가능하다. 필자의 경우 구글드라이브로 문서을 작업하면서 크롬브라우저에서 자료을 검색할 경우에 자주 사용하고 있는 기능중에 하나이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