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활용10] 아이들 인터넷 사용 조절이 가능한 크롬북으로 설정하기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크롬북활용10] 아이들 인터넷 사용 조절이 가능한 크롬북으로 설정하기

집에 부모님이 안계신데다가 노트북이 컴퓨터가 오픈되어 있다면 통제하기란 쉽지 않다.  어떤 웹페이지에 들어갔는지 무엇을 보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크롬북에서는 자녀들이 어떤 웹사이트에 방문했는지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물론 무료이다.  더욱이 어떤 특성 사이트에 방문시 접속을 차단할 수 있다.

기존의 노트북에 크롬을 설치한 경우나 전용 크롬북일 경우에 부팅하면 자신의 지메일로 등록하도록 되어 있다.  지메일로 등록된 사람에 한해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이 기능은 계정에 따라 설정되어지지 않고 크롬북 기기 하단에 있는 관리대상 사용자 설정을 통해서 가능하다.

1. 관리대상 사용자 설정



로그인 화면에서 좌측 하단 메뉴의 맨 오른쪽을 보면 점 세개가 세로로 있는 부분을 볼수 있는데 이것을 클릭을 하면 “관리 대상 사용자 추가”라는 메뉴가 나타난다. 여기서 추가하면 된다. 단 주의해야 할 것은 크롬북 설정의 사용자 관리 메뉴에서 관리 대상 사용자 설정이 체크되어야 한다. 

추가시 사용자의 이름, 로그인 비밀번호, 새로 만들어지는 관리 대상 사용자를 관리할 계정을 선택하면된다.  엄마가 아이의 크롬북을 통제한다면 아이는 관리 대상자이며 계정로그인시 사용할 비번을 설정한 후 아이에게 알려주면 된다. 관리대상자는 엄마가 된다.

2. 아이의 계정 확인하고 로그인하기

기존의 계정과 달리 관리 대상 사용자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설정한 비번을 입력하고 로그인하면 크롬북을 사용할 수 있다. 

크롬북의 설정 중 사용자 메뉴를 보면, 다른 사용자 관리와 그 아래 관리 대상 사용자 대시보드라는 버튼을 볼 수 있는데 다른 사용자 관리를 눌러보면, 손님으로 로그인 허용을 설정 해제해 줘야 아이가 자신의 계정으로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그리고 로그인할 수 있는 사용자 설정을 체크해 준다. 이렇게 해야지만이 사용자를 추가할 수 없고 손님모드로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3. 아이들이 뭘 했는지 파악하기

아이들이 뭘보고 어떤 것을 웹서핑했는지 파악하고 시파면 관리 대상 사용자 대시보드로 들어가면 된다. 관리대상 사용자의 이름이 나타나면 허용된 사이트나 차단된 사이트등을 설정할 수있는데 차단한 사이트에 들어가고자 한다면 접속자체가 안된다.  아이가 접속한 시간과 차단한 시간을 알수 있다. 만약 아이가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고자 한다면 권한 요청을 해야 하는데 요청은 부모에게 표시되는데 부모의 결정에 따라 결정된다.

원도우의 경우 유료로 컴퓨터 제어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 비해 크롬에서는 이런 번거러움 없이 바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