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활용 12] 오프라인에서 크롬북사용하기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크롬북활용 12]  오프라인에서 크롬북사용하기


많은 사람들은 크롬북은 인터넷만 연결되어야지만이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정도로 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다. 그렇다고 모두 맞는 말도 아니다. 크롬북은 기본적으로 온라인에 연결되어 있을 때 그 기능을 백프로 발휘한다. 그렇다고 무조건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할 수 없다. 오프라인에서도 작업할 수 있는 앱들이 많다는 사실을 말하고 싶다. 물론 윈도우기반처럼 많지는 않지만 필요한 업무만큼은 나름대로 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크롬북은 기본적으로 문서편집이나 사진편집과 뷰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다.  크롬 웹스토어에서 필요한 앱을 검색하여 설치하여 사용중에 있는데 그중에서 메일 사용자라면 지메일 오프라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에도 필요한 메일을 불러와서 확인하거나 답신을 한 후 온라인때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다. 


문서라면 구글드라이브을 통해 저장하고 편집하고 협업할 수 있다.  문서와 사진, 동영상등은 사용자들끼리 장유롭게 공유할 수 있으며, 다수의 사람들이 한 개의 문서에 접속해 협업을 통해 편집가능하다.  이를 통해 한 개의 문서을 실시간으로 동시에 접속해 문서을 완성하기 때문에 문서작서에 필요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이러한 앱들을 효과적으로 찾고 활용하기 위해 시간을 내어 크롬 웹스토어에서 내 오프리인 앱을 클릭하여 인터넷 연결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앱들을 찾는다.  사진 감상의 경우에는 서브타이틀 비디어 플레이, 사진편집의 경우에는 폴라 포토 에디터, 글쓰기에는 writer을 이용하고 만약 기본의  파워포인트의 경우라면 ms office online을 통해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 원노트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기존에 저장된 이미지나 사진등은 기본적으로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플레이 되기 때문에 더 이상 고민하지 않을 수 있다. 여행이나 회의, 출장중에 짬을 내어서 동영상이나 음악파일을 보고싶다면 크롬북으로 해 보자.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