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활용 14] 크롬북을 활용한 교과수업 적응하기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크롬북활용 14] 크롬북을 활용한 교과수업 적응하기

크롬북은 기존 노트북과 달리 빠른 부팅과 안전하게 문서들을 작성하거나 관리할 수 있다. 크롬북을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로그인만하면 집이나 학교에서 동일한 환경에서 동일한 작업을 할 수 있다. 현재 작업중인 문서을 혼자 또는 그룹으로 동시에 작성할 수 있으며, 수업에 필요한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함께 제작할 수 있고 발표한 파일들을 구글드라이브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 개인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유튜브에서 편집하여 공유할 수 있으며 음악파일을 구글뮤직을 통해 듣을 수 있다.

1. 수업전 크롬북 활용

(1) 학사일정은 구글캘린더로 관리한다.

학생들은  구글 캘린더을 이용하여 학사일정에서부터 레포트 제출일, 그룹과제 미팅일등을 스스로 작성할 수 있다. 더욱이 스케줄 관리을 통해 학습 동기부여에서부터, 학교의 모든 행사나 수업시간관리, 그룹 관리등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으며 학생들 스스로가 시간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도가 가능하다.

(2) 수업관련 도서는 전자책을 통해 크롬북에서 읽을 수 있다.

학교 교육용 계정이 부여된 Google Play for Edu 에서 전자책들을 구입하여 학생들이 크롬북에서 책을 읽을 수 있으며, 크롬 OS용  Kindle  ebook 리더기를 통해서도 필요한 책들을 구입하여 독서할 수 있다.

(3) 오프라인에서도 일정과 메일, 문서들을 관리할 수 있다.

크롬북이라고 하면 인터넷에 연결되어야 한다고들 생각한다. 그러나  Google Apps의 오프라인에서 문서작업이 가능하고, 지메일 내용 확인 및 메일 작성이 가능하다. 작성된 메일이나 문서들도 인터넷 연결이 되는 순간 동기화를 통해 자료가 업로드 된다.

2. 과제는 크롬북을 통해 작성한다.



(1) 수업의 과제는 Google Classroom 을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이루어진다. 과제, 퀴즈, 진도, 과제 점수 관리, 학생들이 생성한 컨텐츠들은 모두 Classroom에서 유지되고 관리 할 수 있다. 학생들의 모든 과제는 종이 대신 Google Classroom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숙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구글 드라이브의 문서 작성도구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2) 과제는 개인과제와 그룹과제로 나눌 수 있는데 그룹과제의 경우에는 협업을 통해 이루어지며, 그룹 과제시 각 그룹별로 주제을 정해서 그룹별로 과제를 주고, 학생들은 스스로 그룹을 정해서 협업하는 방식을 통해 공동 작업이 이루어진다.

(3) 개인과제는 구글 문서로 작성하며, 완성 후 공유를 통해 제출한다. 만약 그룹 발표자료라는 구글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그룹별 공동 작업이 가능하다.

3. 과제작성과 수업은 크롬 Add-on 프로그램으로 한다.

(1) 사진캡쳐나 스크린 캡쳐을 하고자 할 경우 Awesome Screenshot을 사용한다.

(2) 스크린 레코딩과 동영상 제작하고자 할 경우 MediaCore Capture을 사용한다.

(3) 클라우드 기반에서 동영상 편집을 편집하고자 할 경우 WeVideo을 사용한다.

(4) 사진편집과 저장하고자 할 경우 Pixlr을 사용한다.

(5) 구글포토에 있는 사진이나 동영상등을 편집후 유튜브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

(6) 이외에도 ComicBook, Pixton.com, makebeliefscomix.com, canva.com 등을 통해 과제 작성에서부터 학교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크롬북을 활용하면 협업과 공유을 통해 개방적인 교육환경을 만들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제약 없이 창의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