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02] 성공하는 유튜브 제작법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유튜브02] 성공하는 유튜브 제작법

자신만의 콘텐츠을 가지고 있다고 바로 유튜브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물론 단회성으로는 가능할 지 몰라도 지속적으로 만들려고 한다면 제작 계획 수립과 함께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지속적이면서 크리에이터입장과 소비자(사용자)들 모두에게 유익을 줄 수 있는 콘텐츠을 제작하기 위한 필자만의 노하우을 공유하고자 한다.


유튜브, TV 방영 수준 고품질 동영상 제작


1. 잘 아는 전공분야의 콘텐츠보다는 나를 미치게 만드는 것을 콘텐츠로 사용하라.


필자가 강의하다보면 특정분야의 전공자들을 만난다. 이들은 그 분야의 전문가이지만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는 잘 알지만 해당 분야에 대한 디테일한 부분이나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을 알지못하는 경우가 많다. 더욱이 사용자입장이 아닌 자신의 입장에서만 포스팅하다보니 콘텐츠제작시 스트레스을 많이 받는것을 보았다.  콘텐츠을 제작할 때 가장 먼저 자신이 해당 콘텐츠 제작시 본인 스스로가 좋아서 미쳐서 만들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콘텐츠을 만들 수 없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즐길 줄 아는 사람만이 성공한다. 그 속에는 열정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내가 즐기지 않으면 결코 오랜동안 콘텐츠가 생산될 수 없기 때문이다. 



2. 사람들이 주목할 수 있도록 제작하라.

강의중에 필자는 간혹 학원강사와 학교 선생님들의 강의를 예를드는 경우가 많다. 실력면으로 보면 학교 교사들의 실력도 매우 뛰어난다. 그런데 왜 아이들은 수업시간에 잠을 자는 걸까? 단순히 학원에서 다 배웠기 때문이라고 치부하기보다는 수업에 대한 스킬과 함께 재미가 있다는 것을 배제할 수 없다. 본인 스스로가 재미있지만 다른 사람들도 시청할 때 재미있으면서도 그 속에 배울만한 정보가 있을 때 사람들은 주목한다.  


3. 스토리텔링이 포함된 콘텐츠를 제작하라.


지메일에 대한 강의를 한다고 하자. 단순히 지메일 기능과 사용방법에 대한 강의 보다는 지메일을 사용하게 된 이유, 지메일을 사용하게 됨으로써 유익된 이야기와 함께 지메일 사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후 책에서 볼 수 없는 팁들도 강의중에 이야기 하는 것은 어떨가? 사람들은 열광하며 당신의 콘텐츠에 빠져들것이다.  이외에도 해당 콘텐츠와 관련된 사람들을 초대하여 이야기하는 시간도 스페셜시간으로 갖는 것도 좋은 콘텐츠로 사로잡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