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클래스룸 06] 구글클래스품 수업만들기 2(교사편)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구글클래스룸 06] 구글클래스품 수업만들기 2(교사편)



구글 스트림 탭은 수업을 만들 때 가장 먼저 접하는 화면이다.  게시판처럼, 공지사항이나 질문등을 올릴 수 있다. 여기서 "+"버튼을 눌러 게시물을 재사용하거나 공지사항을 올리기 위해 보이는 버튼이 4개 있다. 게시물재사요, 질문만들기, 과제만들기, 공지사항 만들기가 무엇인지 살펴보면서 수업준비를 해보면 어떨까요



1. 게시물 재사용


게시물 재사용은 뭘까 궁금하죠. 자유게시판, 자료실도 아닌 게시물 재사용, 참으로 생소한 단어이다.  게시물 재사용은 진행중인 수업이나 이전 수업에 사용한 질문, 과제, 공지사항을 이 수업에 다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필자의 경우 디지털중독 강사반을 운영하면서 1기에 만든 게시물을 2기에서도 사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기 위해 해당 게시물 재사용을 필히 활용해야 한다. 재 사용할 게시물이 있는 수업을 선택하면 해당 수업에 사용한 모든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다.  재사용을 원하는 게시물 선택후 재사용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이전에 사용한 게시물 내용이 그대로 게시된다.  다시 올릴 필요가 없다.




2. 질문만들기


수업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교사가 질문하면 학생들은 답을 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이다.  학생들이 수업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아닌지 파악할 수 있다.  응답을 한 학생과 하지 않은 학생을 볼 수 있다.  소극적인 학생도 참여하게 하게 만드는 곳이 이곳이다. 


마감일을 정하면 학생들이 해당 일정까지 답변을 해야 한다. 응답방식도 단답형과 객관식중 선택할 수 있으며 학생들도 함께 답글을 달아서 참여할 수 있다.  상호 답변을 달면서 상호간의 효과적인 수업이 진행가능하다.  만약 누군가가 동일한 답을 복사, 붙혀넣기할 수 없도록 답을 따라 쓰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도 할 수 있다. 


구글사이트도구처럼 구글 클래스트룸도 구글드라이브의 소스나 구글드라이브의 리소스, 링크, 첨부파일등을 업로드할 수 있어 수업 진행에 매우 효과적이다.




3. 과제만들기


질문 만들기처럼 날짜을 지정하거나 수업에 필요한 자료을 업로드할 수 있다.  과제만들기는 과제의 제목과 안내 내용을 적고 마감일을 지정하면서 학생들로 하여금 수업에 참여하고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할 때 활용한다.  학생들이 과제물을 제출하면 학생이름이 표시되기 때문에 진행사항을 쉽게 확인가능하다. 




4. 공지사항만들기


수업시 학생들에게 알려야 할 내용을 공지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외에도 마감예정과제가 있다.  스트림탭 좌측에 세계의 항목중 첫 항목으로 학생들이 과제물을 언제 제출해야 하는지 잊어 버릴 경우. 이 코너을 통해 해당 일정에 과제을 확인 할 수 있다.  교사가 과제과 공지 게시물을 삭제할 경우 교사는 삭제된 게시물을 확인하거나 복구할 수 있지만 학생들을

 볼 수 없다. 그렇다고 영구히 보관되는 것이 아니라 30일간 보관 된 후 영구 삭제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