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전도법 연재02] 소통방식이 변화되고 있다.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카카오톡전도법 연재02] 소통방식이 변화되고 있다.

 

과거의 교회 공동체는 수천 년 동안 말씀과 기도, 전도와 봉사 등이 오프라인 기반에서 이루어졌다. 현대로 넘어오면서 개인의 생활방식의 변화와 함께 공동체에 대한 개념도 많이 달라지고 있다.

 

과거 신앙 공동체는 지역기반의 물리적 거리가 가까운 사람들이 모여서 신앙의 가치를 공유하며 소속감을 가지는 집단이었다면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공동체 간 물리적 거리는 증가하고 도덕 체계의 위상이 약화되면서 공동체 결속 형태가 과거에 비해 복잡해지고 개인들의 특성이 더욱 중요해 졌다.

 

특히 교회 공동체의 구성원들의 공동 가치와 공유보다는 공동의 관심사와 이해관계를 통해 소속감을 가지는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전통적인 공동체가 붕괴되고 가족의 해체와 함께 1인 가구화, 공동 규범과 가치의 약화, 소통방식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ICT(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모바일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은 카카오톡의 열풍을 일으켰고, 이 열풍은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다른 면대면 기반의 사회적 관계를 맺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기존에 알고 있는 지인들과 좀 더 친밀하고 소규모의 관계형성이 이루어지면서 나아가 소속감도 함께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카카오톡은 혈연과 지연관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면서 거리 제한이 적고, 지속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면대면 소통방식과 유사하기 때문에 신앙 공동체내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더욱이 기존의 이메일이나 소셜미디어와 달리 즉각적으로 반응이 오고 가기 때문에 얼굴을 맞대고 하는 대화와 가깝고, 텍스트중심의 카카오톡에서부터 음성메세지를 통한 카카오톡, 보이스톡과 페이스톡을 통한 소통방식은 개인에서부터 집단과의 소통도 가능하기 때문에 전도대상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하고 그들이 교회에 등록하면 이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툴로서의 역활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게 되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