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전도법 연재03] 모바일 메신저로서의 카카오톡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3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카카오톡전도법 연재03] 모바일 메신저로서의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 분석 업체 와이즈앱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메신저 사용 습관을 분석한 결과 카카오톡이 사용 시간 점유율 95%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주요 9개 메신저를 사용하는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2만938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는데, 사용자들이 이 기간 가장 많이 사용한 메신저는 카카오톡으로, 3,061만명이 이용, 페이스북 메신저 445만명, 라인 224명, 위챗 72만명, 텔레그램 60만명 순이었다.

 

사용 패턴을 분석하기 위한 4가지 기준으로는 매일매일, 오랜 시간 동안, 자주자주, 한 번이라도 꼭 등에서도 카카오톡이 전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앱 중복 사용자 분석에 따르면, 페이스북 메신저 이용자의 99.4%, 라인은 96.7%, 위챗은 95.4%, 텔레그램은 97.2%가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었다. 대부분 이용자가 카카오톡을 기본으로 두고 나머지 메신저를 사용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용자 수에서 2·3위를 차지한 페이스북 메신저(445만명)와 라인(224만명)을 동시에 쓰는 이용자는 52만명에 불과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