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타임라인을 통해 라이프 패턴 분석할 수 있다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구글 타임라인을 통해 라이프 패턴 분석할 수 있다.



1년전에 살인사건이 벌여졌다. 그런데 범인은 누구인지는 대충알 것 같은데 짐작만으로 범인을 잡을 수 없다. 그렇다면 살인범인의 스마트폰과 구글 타임라인을 살펴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구글 타임라인 : https://www.google.com/maps/timeline?pb



살인자 역시 일년전의 자신의 기억을 더듬여야 알 수 있겠지만 구글타임라인을 통해 보면 살인자의 동선이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이처럼 구글 타임라인은 자기 자신보다 더 정확하게 시간과 장소을 기억하여 제공해 준다. 버스를 타고 이동했는지, 지하철을 타고 이동했는지. 자가용으로 이동했는지 아니면 도보로 이동했는지를 타임라인을 통해 짐작할 수 있다. 


구글 타임라인은 구글이 수집한 시간대별 이동경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구글 지도나 지메일 등을 이용하기 위해 GPS를 켜고 로그인을 유지했다는 전제하여 구글은 사용자의 위치정보와 이동에 따른 시간정보을 기록하고 있다.


스마트폰은 GPS, 휴대폰이 접속하는 와이파이 위치와 신호의 세기, 통신사 기지국과의 거리를 종합해서 사용자가 있는 위치 정보를 정확히 기록하고 있다.  이런 기록 정보를 타임라인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사용자의 위치정보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구글 타임라인에는 사용자의 행적등이 분 단위의 시간대별로 거쳐간 장소, 이동경로, 이동수단, 찍은 날짜 등이 기록 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삶의 패턴을 분석할 수 있게 된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다.


구글은 모바일의 85%를 점유하며 구글은 전세계 검색시장의 91.8%를 장악하고 있으며, 지메일 구글지도 캘린더 유튜브 등의 서비스를 통해 개인 정보를 다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공식적으로 밝힌 데이터 수집정책에 따르면 구글은 검색기록, 방문한 웹사이트, 시청한 동영상, 사용자 위치, 지메일에서 주고 받은 이메일, 캘린더 일정 및 연락처까지 수집한다.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해 구글은 나의 활동반경과 사회관계는 물론이거니와 나의 성향, 나의 선호, 나의 욕망까지 파악한다.


내가 무언가를 검색하는 순간,  상품을 추천하고, 내일 일정이 있는 곳의 식당 정보를 알려주거나 나의 행동패턴을 분석해 나를 예측한다.


수사기관이나 정보기관이 개인계정만 파악한다면 사용자의 모든 것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다는 전제가 된다. 그렇다고 구글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면 자신의 개인정보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운영하는 지혜가 필요로 한다.


더욱이 구글외에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등을 사용하고 있다면 개인의 성향이나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런 빅데이터를 통해 개인의 성향과 생활패턴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런 반복된 생활패턴과 성향은 개인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는 점에서 마케팅이나 기업, 정부기관의 정보의 활용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민감한 정보가 아닐 수 없다.



위치기록 삭제하기


Google 설정 앱에서 위치 정보 전송 및 위치 기록 삭제 항목을 통해 해제할 수 있다. 만약 계정에 있는 모든 기존 위치 기록을 삭제하려면, ‘위치 기록’ 항목을 선택한 뒤 ‘위치 기록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위치 정보 기록 해제와 기존 위치 정보 삭제를 할 수 있는데 ‘위치 정보 전송’은 구글 지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이는 구글 나우나 구글 월렛과 같은 제품에서도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데 이 기능을 ‘OFF’로 설정하면 인근 매장이나 다른 쇼핑 제안에 대한 구글 월렛의 푸시 알림을 더는 받지 않을 수 있다.




https://support.google.com/accounts/answer/3118687?hl=ko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