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나의 관심분야와 트렌드 알아보기(연재02)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나의 관심분야와 트렌드 알아보기(연재02)

앞장에서 워크넷을 통해 자신의 흥미와 관심분야을 조사한 후 지금 바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일하되 IT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었다.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은 사라졌다. 평생 직업이라는 개념이 강조되고 있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면 누구나 행복하다. 행복한 일을 하면서 경제적인 문제도 해결된다면 금상첨화이다. 

중장년의 경우라면 수십년이상의 경험과 경력 분야가 존재한다. 이 분야를 통해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데 동일한 경력을 어떻게 콘텐츠로 만들고 브랜드화 하느냐는 또 다른 문제이다.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도 소비자가 관심이 없거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면 사업에서 성공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사람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 네이버의 키워드 검색이나 다음의 검색을 통해 트랜드를 찾아야 한다. 특히 구글 트랜드 검색을 통해 내가 하고자 하는 분야와 경쟁 분야를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 키워드와 검색 트렌드로 사업 모델 찾기

사람들의 관심 분야를 파악하려면 네이버 검색창을 통해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사람들의 관심사와 시장 수요를 예측하는데 도움이된다. 로그인 후 광고관리스시템으로 이동한 후 키워드 광고 관리시스템 화면에서 키워드 도구를 클릭한 후 조회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한 후 조회하면 된다.   그러면 네이버에서는 노출현황에서부터 월평균 클릭수, 광고비용등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네이버 트랜드 검색을 통해 (trend.naver.com) 최신 트랜드을 파악할 수 있다.  접속후 컴퓨터나 모바일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특정기간을 선택한 후 비교할 검색어를 넣은 후 검색할 수 있다.  저장은 엑셀파일로 저장하여 추후에 비교할 수 있다.

구글의 경우 주소창에 google.co.kr/trends를 입력한 후 검색어, 지역, 기간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해당 결과값을 비교해서 제공한다.  기간별 비교시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2. 자신만의 브랜드 만들기

나의 관심분야, 내가 할 수 있는 일,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은 후 트렌드분석을 통해 공동분모가 나오면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바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일을 해야 한다.  평생 직장이 사라진 지금 내 분야에서 대표 브랜드가 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자신만의 노력이 필요하다.

특정분야에서 개인브랜드를 만들면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만든 이미지를 통해 당신을 바라본다는 사실이다.  필자의 경우 구글에 대한 포스팅을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람 블로거이며 4권의 전문서적을 내놓은 저자이기도 하다. 그로인해 국세청, 조세청, 특허청, 무역센터, 부산시, 대전시등에서 구글에 대한 강의요청이 들어온다. 그 분야의 전문가로 나름대로 인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개인 브랜딩은 그가 누구인지를 알리는 가장 좋은 도구이다는 사실이다.

구글코리아 직원과 함께 부산시 스마트벤처 창업학교에서 구글데이 멘토로 활동



3. 브랜드 마케팅을 위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라.

자신만의 브랜드을 만들었다면 뉴스나 검색을 통해 노출이 시작된다. 이 과정에서 소셜미디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슷한 가치나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모임을 갖고 고객과의 연결고리를 만들어야 성공의 기회가 높아진다. 

온오프라인을 통해 인맥이 완성이 되면 그 때부터 본격적으로 블로그나 소셜미디이어를 활용해야 한다.  필자의 경우 2만여명의 트위터 펠로우와 2000여명의 페이스북 페친들이 있다. 이들은 나의 포스팅을 메일이나 메신저로 받아본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브랜드을 만들고 성공하려면 이러한 전문분야를 체제적으로 다루고 운영하는 능력 역시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앞서 다룬 것처럼 개인의 흥미와 가치, 인생의 목표와 일치할 때 브랜드의 힘이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전문 멘토를 찾거나 전문 컨설턴터를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할 수 도 있을 것이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