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창업, 창직을 위한 준비해야 할 3가지(연재03)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창업, 창직을 위한 준비해야 할 3가지(연재03)




청년들에게 있어 평생직업을 만들라고 말하기 보다는 많은 경험을 통해 미래의 직업을 준비하라고 말하고 싶다. 그러나 중장년의 경우라면 평생직업을 위해 IT를 활용하라고 권하고 싶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평생직업을 위해서 기술과 자신의 관심사에만 집중하라고 말하고 싶지는 않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 일을 하면서 평생 행복할  수 있는 일을 하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한 소명감, 비젼, 열정이 있어야 하는데 이를 이루어 나가기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에너지를 줄 수 있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만약 정보통신과 관련 없는 일을 하는 오프라인 매장이나 직장이라고 할지라도 일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나 홍보을 위해서는 반드시 IT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개인브랜드와 함께 연결된 직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본인의 경력이나 전문성을 호라용해서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난 후 구글이나 소셜미디어등을 통해 홍보하고 알림으로써 실질적인 개인 브랜드 구축이 가능해 진다.  

이처럼 개인 관심이 개인 브랜드로 만들기 까지는 단기간으로는 불가능하며 나아가 수익으로 연결되는 것도 간단하지 않지만 정부에서 운영하는 창업넷을 통해 시니어 창업이나 청년 창업분야에 접근하면서 시도한다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다.

청년의 경우라면 소상공인 컨설팅이나 비즈인포 등을 통해 자신이 구상하는 사업에 대해 전문가를 통해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소상공인 컨설팅 http://com.seda.or.kr 비즈인포 www.bizinfo.go.kr )

1. 자신만의 콘텐츠가 있는가?


자신이 판매할 콘텐츠가 있어야 하고 직접 생산할 수 있어야 한다.

맛있는 빵을 판매하려면 자신이 직접 제빵 기술을 가지고 빵을 만들거나 맛있는 빵을 가지고와서 판매하면 된다.  직접 만들 경우 제조비용과 유통비용을 줄일 수 있어 경쟁력이 높을 수 밖에 없다. 나아가 소비자가 즐겨 찾는 다양한 종류의 빵이 있다면 이로인해 수익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빵이란 청년이나 중장년의 창업 콘텐츠에 해당한다. 누군가에게 유익한 정보을 주거나 전문성이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도 여기에 해당한다.

오프라인의 제품을 온라인으로 소개하고 홍보하기전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드는 것 역시 평생직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나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요소이다. 이를 위해서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자료수집에서 글쓰기, 이미지가공, 오디어 편집, 동영상편집)등을 필수적으로 익혀 두는 것이 중요하다.

2. 어떻게 마케팅할 것인가?

온오프라인을 통해 홍보하고 알린다. 소셜미디어에 대해 배우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오프라인에서 생산된 콘텐츠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매장이 필요하듯 온라인으로 통해 알려야 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소셜미디어를 통해 알리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홈페이지보다는 블로그을 이용하여 올리는 방법을 선택한다.  물론 홈페이지를 통해 알리 수 있겠지만 전문블로그을 만들고 이를 통해 알리는 방법이 더 효과적인 경우가 많다.

자신의 콘텐츠를 블로그에 올린 후 검색엔진에서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만들어 준다. 여기서 다양한 채널이란 바로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스토리와 같은 툴들이다. 

자신의 콘텐츠를 가지고 자신만의 블로그에 3개월이상 지속적으로 콘텐츠을 올리면서 소셜미디어와 연동하면 소정의 목표점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3. 나의 주 고객층은 누구인가?

자신의 주 고객층과의 만남과 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1단계에서 2단계까지 가기까지는 결코 어렵지 않다. 시간과 열정만 있으면 문제없이 1단계를 넘어 2단계까지 갈 수 있다.  이제 2단계에서 구축한 인맥들을 자신의 수익모델과 연결시켜야 한다.  인맥이 광맥이다는 말이 있듯이 인맥을 통해 사업이 성장할 수 있다. 자신의 콘텐츠을 주 구매고객층과 연결되어야 수익이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고객층이 누구인지 파악하고 관련 고객에 맞게 콘텐츠제작에서부터 마케팅을 실현해 나가야 한다. 

자신의 주 고객층이 파악되었다면 오프라인 모임이나 강좌, 소모임을 통해 유대를 강화하거나 관심분야에 있는 사람들과 소통할수 있는 소셜 미디어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도 중요하다.

창업과 창직을 하기 전에 자신만의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무조건 남의 콘텐츠가 좋다고 수용해서는 안된다. 자신이 좋아하고 에너지를 투자해도 시간대비 비용이 적다고 할지라도 열정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이여야 한다. 자신의 콘텐츠가 만들어진 후에는 이것을 효과적으로 유포할 수 있도록 소셜미디어나 블로그를 활용하는 방법,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등을 익숙하게 다룰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런 후 온오프라인을 통해 바이럴 마케팅을 넘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수익이 창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본 프로세스가 될 것이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