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창업 창직에 필요한 정보들은 구글알리미로 확인한다(연재07)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창업 창직에 필요한 정보들은 구글알리미로 확인한다(연재07)

   

                     

창업이나 창직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자신이 창업, 창직해야 할 분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중앙정부나 지자체, 민간단체 등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들과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창업이나 창직에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은 기본이며 만들고자 하는 개인 브랜딩에 있어 기본이다.

전문지식은 독서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고 최신정보는 중앙정부등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을 받아보는 것이 매우중요하다.  이렇게 하게 되면 국가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저렴한 비용으로 참여할 수 있다. 창업이나 창직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참여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메일을 통해 수신하거나 해당 기관에 자주 방문하여 확인하는 수 밖에 없다. 

해당 기관에 자주 방문하기 번거럽거나 시간이 부족하다면 단체소식이나 뉴스나 정보을 받아 볼 수 있도록 구글 알리미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구글 알리미로 해당 정보 리스트를 등록 해 두면 창업이나 창직시 필요한 정보나 교육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구글알리미를 이용하게 되면 시간을 들어 검색하지 않아도 양질의 콘텐츠가 자신이 등록한 메일로 전송된다. 필자의 경우 창업, 창직등의 정보을 수집하기 위해 구글알리미에 해당 키워드를 등록해 놓아서 최신의 정보을 얻고 있다.

1. 구글알리미 사용하기 위해 로그인한다.

로그인창에서 아이디에 해당하는 지메일을 넣고 아래에 비밀번호에 자신의 비번을 넣은 후 로그인한다. 그리고 난 후 메뉴에서 구글알리미를 찾아 클릭한다. 아니면 주소창에 http://www.google.co.kr/alerts 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된다.

        

2. 구글알리미 설정하기

찾고자 하는 정보의 키워드를 입력한다.  그런 후 결과유형을 통해 구글웹검색, 블로그등, 어떤 분야에서 정보을 찾을 것인지, 수신빈도을 어떻게 할 것인지, 개수를 몇 개 까지 표시할 것인지를 선택한다.  마지막으로 수신 위치 어떻게 할 것인지를 설정한 후 알림 만들기를 클릭하면 된다. 아래는 창직에 대해 하루에 한 번 수신하고 뉴스나 블로그을 통해 찾은 후 메일로 수신하도록 했다.

3. 구글 알리미 관리하기

필요한 정보가 더 이상 자신에 필요하지 않을 경우 검색어를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해당 키워드 우측에 보면 펜모양으로 된 것은 해당 키워드에 대한 수정 편집모드이고 휴지통 모양은 해당 키워드를 삭제하는 아이콘이다.

필자의 경우 수십개의 알림 메일을 여러 번 수신하기 불편하여 정리된 메일로 받기로 했다. 내 알림 메뉴 우측에 보면 톱니모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이 나오는데 이때 요약과 전송시간을 선택한 후 저장하면 하루에 한번 오전 9시에 요약된 결과값으로 전송되어진다.

필자의 경우 자신의 브랜드와 관심분야을 메모한 후 해당 키워드를 만든 후 구글알리미에 등록하여 관리중이다.  그리고 구글알리미로 등록된 이메일주소로 해당 파일이 전송되면 필터와 라벨기능을 이용하여 관련 정보를 정리하여 관리중에 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