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회사 홍보를 위한 도메인과 회사 이메일 만들기(연재08)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회사 홍보를 위한 도메인과 회사 이메일 만들기(연재08)



창업, 창직을 하고자 하는 청년, 중장년들에게 있어 1인기업으로 시작한다는 부담감은 늘 가지고 있다.  혼자서 영업하고 생산하고 계약해야 한다. 업무의 특성상 명함을 주고 받는 경우가 많은 업종의 경우에는 개인메일이 아닌 회사메일로 주고 받으면 신뢰감을 높일 수 있을 것인데 라는 생각을 하는 이들이 많다.


회사 홈페이지나 블로그는 있는데 회사 메일이 없어 불편해 하는 창업자나 창직자라면 회사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도메인으로 된 이메일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사업홍보의 첫걸음이다.






1. 기업홍보을 위한 만든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사용할 도메인 등록하기


창업을 하기전에 홈페이지를 만든다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만들고도 관리하지 못하면 유령선처럼 되기 때문에 하지 않을 수도 제작할 수도 없는 상황이 창업자나 창직자들의 현실이다. 


처음에는 네이버, 다음에서 제공하는 무료 카페나 블로그을 이용하여 자신의 브랜드을 알리는 기회로 잡으면 되겠지만 중장기적인 입장에서는 개인 브랜드와 연결할 수 있는 도메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도메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도레지나 후이즈와 같은 업체을 통해 도메인을 검색한 후 해당 도메인이 없다면 비용을 지불하여 등록할 수 있다.   도메인 등록기관은 기본적으로 1년으로 한다.


도메인 등록후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카페나 블로그에 연결하면 된다. 만약 카페나 블로그가 없다면 파킹 서비스를 신청해 둔다. 


도메인을 셋팅하려면 지메일이나 네이버, 다음메일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네이버나 다음과 결합하여 사용하는 기업도 많이 있겠지만 구글에서 제공하는 지메일과 연결하면 안드로이드계열의 폰과 가장 궁합이 잘 맞아 사용하기가 편리하며 구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서비스들을 빠르게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네이버와 다음, 구글중에 어떤 메일을 결합해서 사용할까?


네이버 웍스의 경우 도메인당 300개, 다음은 500개를 제공하지만 지메일의 경우에는 계정당 비용을 받는다. 네이버의 메일용량은 15기가이며, 다음은 20기가를 제공한다. 이에 비해 구글은 30기가로 유료서비스로 제공중에 있으며 국내서비스와 달리 다양한 서비스와 연결되어 있다. 비용적인 측면만 본다면 네이버나 다음도 괜찮겠지만 서비스의 가치나 활용도에 있어서는 구글앱스메일(지메일)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도메인 MX값 설정하기


기존의 도메인 설정에서 MX값과 우선순위를 설정해 두어야 한다. 로그인후 메일서버 관리 메뉴에서 MX값을 추가하여 해당 값을 입력한 후 우선순위를 지정하면 된다.  이렇게 설정하면 1시간 이내로 설정이 완료된다.  만약 본인이 하기 어렵다면 서비스업체에 문의하거나 홈페이지제작업체에 문의하여 요청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도메인을 구매한 업체에서 구매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업체의 연락처도 메모해 두는 것이 좋다. 


만약 도메인이 없거나 복잡한 과정이 답답하거나 비용이 부담스러울 경우 네이버 웍스을 이용하여 설정한다.  이럴 경우 네이버가 보유한 도메인으로 네이버 웍스를 만들 수 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4개의 도메인중에 선택할 수 있다.  선생님, 기업, 쇼핑몰, 기타단체로 분류되며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비용이 들더라도 자신만의 도메인을 만드는 것은 중장적인 관점에서 필요한 일이다.


이상과 같이 자신의 이름으로 만든 도메인과 이메일을 가지고 비즈니스의 첫 걸음을 시작해 보자. 시작이 반이다는 말처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