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로 과몰입에서 벗어나기, 독서로 창업, 창직 시작하기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독서로 과몰입에서 벗어나기, 독서로 창업, 창직 시작하기

(블로그, 구글키퍼, 구글드라이브 활용한 독서법)





디지털 과몰입에 빠진 사람들의 공통점은 책을 읽지 않는다, 독서와 거리가 멀다. 그러나 꿈을 이룬 사람들이나 꿈을 이루어 나가고자 하는 사람들은 공통점은 책을 읽는다는 점이다.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풍경중에 하나가 바로 스마트폰을 보는 ‘고개숙인 사람들’이다. 스마트폰에 빠진 사람들은 책을 읽거나, 신문을 보는 사람은 거의 없다. 대신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거나, 인터넷 뉴스를 검색하고 있다.


1-2권의 책을 읽거나 2-3군데에서 배운 강좌만으로 창업과 창직를 준비하고 있다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창업과 창직에서 성공하기 원한다면 반드시 독서를 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독서를 잘하는 방법은 연예방법과 유사하다. 연예대상자와 대화하고 그와 데이트하며, 그에게 편지를 적어서 보내는 원리와 비슷하다.



1. 책에게 말을 걸어보라(대화하라)


저자가 말하는 내용을 그대로 듣기만 하면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소통하려면 대화해야 한다. 책과 만나면 그와 대화를 위해 말을  걸어보라. 너무 어려운 사람을 만나면 대화하기 어렵듯이 책도 독서가의 수준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접하기 쉽고, 관심이 있는 책부터 읽어야 한다. 책을 읽어가면서 그의 생각만 듣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책을 읽으면서 메모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2. 책에게 편지를 적어보라 


책을 읽을 때에는 기억이 나지만 읽은 후에는 잊어버린다. 책을 통해 느낀 부분을 정리하여 저자에게 편지 쓰듯 적어보라. 단순히 내용을 요약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관점에서 책이 말하고자 한 내용을 지적하면서 나의 생각을 포함하여 편지를 적다보면 저자가 말한 내용과 나의 생각이 정리가 될 것이다. 필자의 경우 구글 도큐먼트을 이용하여 스마트폰과 컴퓨터에서 언제나 편지를 작성한다. 작성한 내용은 블로그나 구글드라이브에 올려놓다보니 어느 듯 8권의 저서로 남게 되었다.




3. 책이 말하는 키워드를 찾아 정리하라


키워드는 핵심어다. 단어, 문장, 격언, 속담 등은 모두 키워드가 될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키워드가 될 만한 것들을 잘 정리해두면 나중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 글을 쓸 때도 키워드를 쥐고 있으면 글의 일관성이 흔들리지 않는다. 또 주제도 명확해진다. 키워드가 있으면 예상치 못한 질문을 받아도 당황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답변할 수 있다. 필자의 지인 중에 한 분께서는 자신이 알고 있는 사람들의 특징을 가지고 그를 기억한다. 마찬가지로 특정 책에 대해 나름대로의 이미지인 키워드를 붙혀서 기억해 두면 오랫동안 기억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블로그에 관련 글들을 포스팅하면 자기계발에도 도움이 된다. 




4. 책이 주는 다양한 정보나 아이디어 등을 메모하라.


‘메모 10년이면 운명도 바뀐다’는 말이 있다. 다산 정약용은 18년의 유배 기간에 무려 500권의 책을 썼다. 그는 ‘메모광’이었다. 과거 포스트잇을 이용하거나 수첩을 이용하여 메모하였다면 이제 스마트폰에 있는 메모앱을 이용하여 메모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구글키퍼나 에버노트을 통해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디지털중독 과몰입 학생에게 책을 읽어라 하면 대부분 화려한 화면속 모니터에 빠진이들은 거의 대부분 지루해 한다. 재미없다고 내핑계친다. 이런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내용의 책을 선물로 주면 어떨까? 나이에 맞는 책을 눈높이에 맞게 선정해서 주면 어떨까?


창업과 창직를 하는 이들에게 있어 독서는 필수이다. 책은 또 하나의 전문가와 만나는 시간이기 때문에 최소 20-30권의 해당 전문서적을 저자와 만나는 길 외에는 성공하는 길은 없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